본문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그날의 만세운동 "생생하게 느껴요"

◀ANC▶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울산 근현대사를 품은 마을기행'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독립 운동 역사 현장을 따라가며 생생한 설명도 들을 수 있어 참가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유영재 기자 ◀END▶ ◀VCR▶

◀SYN▶ 대한독립만세

만세 함성이 울려 퍼지는 이 곳은 중구 병영초등학교입니다.

일제의 서슬이 시퍼렇던 1919년 4월 4일.

병영청년회 회원들이 학교 운동장에서 차올린 축구공을 신호로 만세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학생과 주민, 너도나도 할 것 없이 합세했고, 삽시간에 행진 인파가 병영 큰 거리를 가득 메웠습니다.

◀INT▶배문석 \/ 울산노동역사관 사무국장 투석전 공방이 있었지만 총검을 앞세운 일본인 경찰에 의해서 그 공방의 끝은 저희가 피를 흘리며 쓰러지게 된 거죠.

답사 참가자들은 병영 만세길을 걸으며 당시의 생생한 모습을 떠올려봅니다.

일제 총탄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목숨을 걸고 만세를 외쳤을 용기에 숙연해집니다.

◀INT▶ 김은철 \/ 중구 반구동 우리 민족의 애절한 국가에 대한 관, 그런 것이 절절하게 느껴지면서 오늘 새롭게 느낍니다.

만세 운동을 펼치다 총탄에 맞아 목숨을 잃거나 옥고를 치른 열사들의 위패는 병영 삼일사에 모셔져 있습니다.

◀INT▶ 양자은 \/ 남구 야음동 이번을 기회로 해서 3.1절에 대해서 다시 한번 알게 되기도 하고 어머니랑 함께 와서 더 뜻깊었던 것 같습니다.

아프지만 꼭 기억해야할 울산의 근현대사를 알리기 위해 이번 답사 프로그램이 마련됐습니다.

◀INT▶ 이아진 \/ 울산박물관 전시교육팀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울산 근현대사에 대해서 모르고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참여하시는 비율도 높으시고 관심도가 높으신 편입니다.

다음 달에는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울주군 범서 출신의 독립운동가들을 재조명하는 답사기행이 펼쳐집니다. mbc뉴스 유영재 \/\/
유영재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