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시장 밖 온누리상품권..받고도 골치거리

◀ANC▶ 전통시장을 살린다며 만들어진 온누리상품권이 최대 10% 할인을 등에 업고 요즘 인기입니다.

그런데 전통시장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이 온누리상품권이 일반 상권에서도 버젓이 거래되고 있다고 합니다.

고나영 기자. ◀END▶ ◀VCR▶

조선경기 침체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울산 동구의 한 활어회센터.

이곳의 상인들은 이번 추석 연휴 매출이 늘었다고 말하면서도, 얼굴 한켠엔 근심이 가득합니다.

상당수 손님이 온누리상품권으로 수산물을 사갔는데, 이곳은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이 아니어서 현금화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SYN▶ 활어센터 상인 "음식 사고, 고기 사고, 거기에 다 갖다 주는 거야. (상품권이) 한 6-70만 원 들어왔지. (상품권을) 안 줄 수가 없는 거야."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에서만 통용되지만 상인들은 애써 이곳을 찾아준 손님들이 내미는 상품권을 거절할 수 없었다고 말합니다.

◀SYN▶ 활어센터 상인 "차라리 카드 끊는게 나은거야. 카드는 수수료가 나가고 나면 2-3일 만에 돈이 들어오잖아."

이렇게 받은 상품권은 상인들이 식자재를 구입할때 쓰거나,

당장 현금이 급한 일부 상인들은 가맹점으로 등록된 거래처나 인근 시장 상인에게 환전을 부탁하기도 합니다.

◀SYN▶ 전통시장 소속 마트 관계자 "제가 알기로는 알음알음 환전하시는 걸로 알고 있어요. 자주 오시는 분인데 20만 원 들고 와서 15만 원 쓰고, "5만 원 좀 바꿔주면 안돼요" 하면 직원들은.."

지역 전통 상권을 살리기 위해 도입된 온누리상품권은 관련법상 요건을 충족한 가맹점에서만 현금화가 가능합니다.

◀INT▶ 안희원 \/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가맹점이 아닌데도) 금융기관이나, 아는 상인회를 통해서 환전하는 경우에는 명백한 불법 행위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구매시 최대 10%의 높은 할인 혜택을 등에 업은 온누리상품권이 전통시장 밖에서 공공연히 유통되고 있지만 규제나 관리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mbc뉴스 고나영.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