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퇴근길 톡톡

2021 대한민국 동행 세일

코로나 19로 침체된 지역 경기 활성화 기대

온, 오프라인으로 지역 업체도 대거 참여


  • 방송 : 울산MBC 라디오 <김연경의 퇴근길 톡톡> 표준FM 97.5(18:10~19:00)
  • 진행 : 김연경 앵커
  • 대담 : 박현자 울산시 중소벤처기업과
  • 날짜 : 2021년 6월 23일

내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전국에서 ‘대한민국 동행 세일’이 진행됩니다.

동행 세일 기간에 맞춰 울산 곳곳에서도 대규모 할인을 진행한다고 하는데, 소비자 입장에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울산시 중소벤처기업과 연결해서 자세하게 설명 들어봅니다. 박현자 중소기업 지원담당 사무관 연결돼 있습니다.

◇ 김연경> 사무관님 안녕하십니까.

◆ 박현자> 안녕하세요

◇ 김연경> 내일입니다, 오는 24일부터 ‘대한민국 동행 세일이 시작되는데요, 이게 먼저 어떤 행사인지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 박현자> 코로나 19 장기화로 침체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판로 개척을 위해서 내수 활성화와 전국적인 소비 붐 조성을 위해서 내일인 6월 24일 목요일부터 7월 11일 일요일까지 전국적으로 진행되는 대한민국 동행 세일에 발맞춰서 울산시에서도 다양한 행사를 진행합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소비가 급감하여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정부와 지자체 합동으로 백화점을 포함해서 대형유통사, 중소기업, 소상공인, 비대면 유통채널이 참여하는 동행 세일을 처음으로 개최했고요. 지난해 성공적인 행사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도 행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 김연경> 그럼 울산에서도 아주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이 세일 행사에 참여할 텐데요. 어떻게 소비자가 참여를 하면 될까요?

◆ 박현자> 네,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 온라인 중심으로 행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지역 대표 온라인몰인 울산몰을 비롯하여 대형 유통업체인 위메프, 지마켓, 네이버쇼핑 라이브를 통해서 온라인 할인행사와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고요. 오프라인 행사로는 목요일인 6월 24일, 7월 1일, 7월 8일은 시청 앞 농협 울산지역본부에서, 둘째, 넷째 금요일인 6월 25일, 7월 9일은 교육청 맞은편 아파트 단지에서 지역농산물 직거래장터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가상 전통시장을 체험하고 우수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중소벤처기업부가 마련한 ‘VR 전통시장관’이라고 있는데요. 울산의 태화 종합시장과 젊음의 거리의 6개 상품이 입점하고, ‘위메프’에서 구축되는 특성화시장 온라인 전용관에도 젊음의 거리의 10개 상품이 입점해서 온라인 주문과 전국 택배 배송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신정시장에서도 상품 할인, 온라인 무료배송과 라이브 커머스, 경품행사가 진행되고요. 야음상가시장에서는 ‘카카오톡 친구 추천하면 기념품 증정 이벤트, 경품행사’ 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김연경> 온 오프라인을 통해서 아주 다양하게 많은 경우가 있는 거군요. 아무래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 세일률이 있을지 그 점도 가장 궁금하거든요.

◆ 박현자> 할인율은 제품마다 상이합니다만, 울산몰에서는 5% 할인쿠폰(최대 1만 원)까지, 구매자 선착순 1,500명에게 쇼핑지원금으로 울산 페이 3,000원을 지급을 비롯하여 3만 원 이상 구매자 333명을 추첨하여 총 500만 원 상당의 경품이 지원됩니다. 또한 매주 수요일 20개 상품을 온라인몰 최저가로 판매하는 ‘특가 온(ON)’행사와 울산몰 구매금액의 1% 적립, 상품 기획전이 동행 세일 기간에 계속됩니다. 그리고 창업기업 온라인몰 울산상회에서도 동행 세일과 연계하여 최대 30% 할인행사를 추진하고요. 지역농산물 직거래장터에서도 59 농가 30개 품목에 대하여 시중 가격 대비 최대 15% 할인, 코너별 특화품목 2종은 20% 할인 판매를 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전국적으로 백화점을 비롯하여 대형 유통·제조업체, 전통시장에서 최대 90%까지 할인행사를 진행합니다. 또 하나 더 알려드리면요. 울산경찰청에서는 동행 세일 기간 동안 8개 시장의 역전시장/새벽시장/신정시장/야음시장/수원시장/야음 번개시장/언양시장/덕하시장 주변 도로에 차량 1대당 2시간 주차를 한시적으로 허용한다고 합니다.

◇ 김연경> 훨씬 더 쇼핑하시기 편하시겠네요. 사무관님 그런데 울산몰 같은 경우에는 이런 혜택들이 있습니다만 사실상 이게 울산 페이를 통해서만 소비가 가능한 몰이잖아요 그런데 이게 한도가 있지 않나요? 1인당 구매 한도 충전한도?

◆ 박현자> 예. 사실은 충전할 수 있는 구매 한도가 월 20만 원이다 보니까 다소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 김연경> 월 20만 원 한도에서 동행 세일에 참여하셔야 되는 거군요. 이미 20만 원 충전한 곳에서 이미 얼마간 쓰셨다면 그 나머지 금액으로 만 되는 거죠?

◆ 박현자> 쓰시고 다시 7월 1일 날 충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김연경> 아 알겠습니다. 그리고 동행 세일에 관련해서 난 궁금한 점이 있다 하면 또 어디로 문의하면 될까요?

◆ 박현자> 아 동행 세일 누리집이 있고요. 시장의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방문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 김연경> 동행 세일의 누리집 시장의 홈페이지 여기 같은 경우에는 보이는 라디오 자막에도 여러분께 띄워 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다시 한번 확인을 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네. 오늘 말씀 나눠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박현자> 네 감사합니다.

◇ 김연경> 네 지금까지 울산시 중소벤처기업과 박현자 사무관이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