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뉴스뉴스레터

KTX울산역 복합환승센터 또 '무산' [스튜디오 409 뉴스레터]

스튜디오 409 뉴스레터 /


KTX울산역 복합환승센터

또 "원점?"


KTX울산역이 울산과 너무 멀리떨어져 있어서 매번 바래왔던게 복합환승센터가 만들어지고 그 주변에서 갈곳이 조금 더 생겼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가졌었는데요.


롯데가 지난해 7월 KTX울산역 복합환승센터 조성에 들어간 뒤 부지 조성 단계에서 공사를 중단했다. 공정률은 3% 수준으로 진척이 매우 더딘 상황에서 롯데는 여전히 사업성을 검토해야 한다는 신중한 입장이어서 KTX울산역 복합환승센터 조성에 장기지연이 우려된다고 해요.😭

(별로 기대는 안했지만 역시인가요...😂)


롯데 측은 공사비 증가와 경영 여건 변화 등으로 쇼핑몰을 중심으로 하는 복합환승센터 사업의 수익성이 저하돼 속도를 내기 어렵다는 입장이라고 해요. 거기다 최근 불거진 레고랜드 사태의 후폭풍으로 부동산 PF가 쉽지 않다는 점도 문제가 있고요.


울산시는 KTX울산역 복합환승센터의 조속한 조성을 위해 롯데측에 사실상 주상복합 건축으로 사업 계획을 변경하는 방안을 제시했는데요. 


주상복합으로 사업 계획을 변경하더라도 사업이 진행되기는 어려운 상황인데요. 복합환승센터 부지는 도시계획시설 상 자동차정류장 용도로 지정돼 있어 주거시설이 들어가는 주상복합을 건립하기 위해서는 용도 변경이 선행돼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국토교통부의 재승인 절차를 거쳐야 하고 설계를 완전 변경하고 도시계획시설 용도까지 바꾸려면 1~2년 이상 지연되는건 당연지사라고 해요.


울산시 관계자는

“롯데가 새로운 안을 제시하면 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적극 협조한다는 입장”이라고 했는데요.


최근 전국적으로 아파트며 부동산 관련이 다 얼어붙어있고, 금리인상여파로 침체되어 있는 분위기에서최근 레고랜드발 자금경색과 미분양 증가 등 건설사 자금 조달 시장이 어려상황이라 울산 B-04구역 재개발, 응찰 건설사도 없어 수의계약으로 바뀌었는데울산경기가 계속 악화되는것아닌지걱정이네요.


Studio 409 뉴스레터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
울산에 관한 소식을 추가로 알고 싶다면
울산MBC
yeomtang@usmbc.co.kr
수신거부 Unsubscribe
강지혜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