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퇴근길 톡톡

늦은 장마 시작, 올 여름 장마는?

평년 기준 열흘 정도 늦어진 장마

강한 대류성 강수나 국지성 호우 내릴 가능성 많아

  • 방송 : 울산MBC 라디오 <김연경의 퇴근길 톡톡> 표준FM 97.5(18:10~19:00)
  • 진행 : 김연경 앵커
  • 대담 : 김보영 울산 기상대
  • 날짜 : 210705

지난주 토요일부터 본격적으로 장마가 시작됐습니다. 어제는 반짝 맑은 날씨가 보이기도 했었지만, 이번 한 주는 그래도 내내 많은 비가 내릴 거라는 예보가 있습니다. 예년보다 늦게 찾아온 장마, 특징은 어떨지,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울산기상대 연결해서 자세하게 설명 들어봅니다.

 김보영 주무관님 연결되어있습니다, 안녕하세요!

◆ 김보영> 네 안녕하세요. 울산기상대 김보영입니다.

◇ 김연경> 네, 반갑습니다. 지난 토요일부터 올여름 장마가 본격적으로 시작이 됐어요. 이게 사실 올해 장마는 예년보다 늦어져서 지각 장마라고 불리던데, 이게 얼마나 늦어진 걸까요?

◆ 김보영> 네, 울산지역은 지난 7월 3일 토요일에 첫 장마가 시작되었습니다. 남부지방의 장마 평년 시작일은 6월 23일인데요, 약 10일 정도 늦은 셈입니다.

◇ 김연경> 이렇게 특별히 늦어진 이유가 있을까요?

◆ 김보영> 네, 6월 내내 우리나라 북쪽에 머물고 있던 찬 공기가 남쪽에서 북상하는 정체 전선을 막아내는 역할을 하게 되면서 올해는 평균보다 장마가 조금 늦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김연경> 지난 토요일부터 장마가 시작됐는데, 오늘 0시 기준으로 울산의 강우량은 어느 정도였나요, 이게 많이 온 편인가요?

◆ 김보영> 네, 울산지역은 지난 3일에 장맛비가 시작되면서 주말 동안에 약 40~100m가량의 비가 내렸습니다.

◇ 김연경> 생각보다 많이 왔네요.

◆ 김보영> 네 울산 기상대 기준으로는 약 48ml가 내렸는데, 산간지역으로는 100ml 가가운 비가 내렸습니다.

◇ 김연경> 이 점을 또 많이 궁금해하실 것 같아요. 그러면 장마기간 동안의 강수량 어느 정도 될지?

◆ 김보영> 네, 우선 이번 장마는 오늘 다시 시작되어 이번 주 중으로 계속 이어지겠으며 예상 강수량의 경우 단기 예보 기간을 기준으로 발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내일까지는 강수량이 약 50에서 150ml까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고요. 특히 지역에 따라 시간당 30ml 내외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유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김연경> 네. 적지 않은 비군요. 올여름 장마의 특징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 김보영> 올여름 장마는 정체전선이 북상하면서 그간 우리나라에 가둬져 있던 찬 공기와 부딪혀 비구름대가 더욱 강화되고 저기압까지 발생하게 되면서 장마 시작과 더불어 강한 비가 내리고 있는 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 특히 정체전선에서 발달한 비구름 떼는 동서로 길고 남북으로 폭이 좁은 형태로 형성되면서 지역 간의 강수량 차이가 매우 큰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장마 시작 이후에 3,4일 주기로 통과하는 저기압이, 정체전선을 북상시키면서 비가 자주 내리겠고, 강한 대류성 강수나 국지적 호우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겠습니다.

◇ 김연경> 아닌 게 아니라 올해는 열대 기후 지역의 스콜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갑작스러운 소나기 소식도 좀 많았었잖아요. 그 이유도 알 수 있을까요?

◆ 김보영> 네, 우선 최근 북쪽으로부터 차고 건조한 공기가 우리나라에 장기간 영향을 준 게 가장 큰 원인인데요. 상층 한기의 영향으로 인하여 대기가 불안정해지고 이로 인해서 스콜과 같은 소나기가 자주 내렸습니다.

◇ 김연경> 그러면요 장마가 끝난 후에도 비 소식 잦을지, 장마로 좀 끝을 낼지 그 점도 궁금한데요?

◆ 김보영> 우선 장마 이후로는 저희가 장기 예보 상으로는 비 소식을 말씀드리기가 힘들겠고요. 일단 당분간은 장마의 영향으로 인해서 이번 주말까지도 계속 오랜 기간 비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이 되고요. 그 이후로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확장 정도와 정체 전선 위치에 따라서 강수 변동성이 크겠습니다.

◇ 김연경> 이번 한 주 내내 비오는 날씨일 거라는 말씀이시네요

◆ 김보영> 네 맞습니다.

◇ 김연경> 예. 끝으로 해마다 장마철에는 사실 집중호우 때문에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하고는 합니다. 어떤 점들을 좀 유의하고 살펴봐야 될까요?

◆ 김보영> 이번 장마는 시작과 동시에 많은 비가 내리고 있고 이후에도 잦은 비가 내리기 때문에 대비할 시간이 조금 부족하므로, 배수시설이나 시설물 점검을 미리 하셔서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또 급격하게 내리는 비로 인하여 계곡과 강, 하천 등에서는 물이 갑자기 불어나 범란 또는 침수가 우려되고 최근 비로 인해 지반이 약해져 붕괴 등의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겠으니 이런 지역에 접근을 삼가는 등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김연경> 예 알겠습니다. 지금까지 울산 기상대 연결해서 올여름 장마 특징에 대해서 좀 여쭤봤습니다. 김보영 주무관님이셨습니다. 고맙습니다.

◆ 김보영> 감사합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