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투데이부산

[부산] 마약과의 전쟁? "치료재활 예산 늘려야"

[앵커]
지난해 8월까지 부산에서 검거된 마약사범은 628명입니다.

그런데 정부가 지정한 마약전담치료기관, 부산시의료원에서 치료를 받은 환자는 단 1명입니다.

'마약과의 전쟁', 단속과 처벌 강화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조민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특정한 계기로 또는 주변 권유에 호기심으로 시작했든 한번 시작된 중독은 헤어 나오기가 어렵습니다.

[민간중독재활센터 입소자]
"50대 초까지 직장생활을 정상적으로 했었어요. 회사를 그만두고 나니까 (재취업)벽이 너무 높더라고요."

[민간중독재활센터 입소자]
"교도소 갔다 오고 해도 주변에 이런 (중독된) 사람들이 많이 있으니까 아무래도 (다시) 하게 되고..."

특히 마약은 투약 한 번에도 뇌 손상과 중독을 야기할 만큼 위험합니다.

하지만 약물 중독자들을 위한 치료재활기관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공직유관단체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가 운영하는 중독재활센터는 서울과 부산, 전국에 단 두 곳에 설치돼있습니다.

그마저도 부산은 대구와 울산, 경북·경남권 환자들을모두 수용하는 경남권 센터입니다.
 
[민간약물중독센터 입소자]
"여러 군데 좀 생겼으면 좋겠구만은 (없죠.) 여기도 사실 어렵고, 지원이 없으니까."

치료를 받을 병원도 사실상 없습니다.

마약중독자의 경우 약물 해독과 단약 부작용 치료가 긴급합니다.

하지만 정부가 지정한 전담치료기관 21곳 중 2곳이 환자를 도맡고 있고, 부산의 유일한 전담치료기관, 부산시의료원은 작년엔 딱 1명, 최근 5년간 10명을 치료했습니다.

[김상진/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이사]
"(마약 중독 환자를) 다른 환자하고 같이 입원시켜서 진료를 할 수 있는 여건이 잘 안 돼 불리한 현상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당연히 예산도 부족할 수 있죠."

올해 정부가 마련한 마약류 중독자 치료 보호 사업 예산은 고작 4억 1천만 원.

부산시 자체 지원 예산도 단 천만 원입니다.

그마저도 검사가 기소유예부로 치료를 의뢰하거나, 환자 본인이 신청할 경우에는 심의위를 거쳐야만 지원 대상이 됩니다.

[부산시 관계자]
"작년 같은 경우에는 (지원금을) 한 분만..."

지난해 붙잡힌 마약사범은 전국에서 1만 2천 명, 부산에선 지난 8월까지 628여 명으로 같은 기간보다 6.8% 늘었습니다.

전문가들은 마약 재범률이 40%를 넘는다며, 처벌 강화만큼 정부 차원의 재활과 치료 대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MBC뉴스 조민희입니다.

유영재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