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데스크경제

조선업 구인난 외국인으로 푼다는데.. "1달째 채용 안 돼"

◀앵커▶
정부가 조선업 인력난을 해결할 대책으로 외국인 노동자 채용 제한을 풀어 4천 400명 이상을 공급하는 방안을 내놨습니다.

이 제도가 시행된 지 한 달이 지났는데, 정작 현장에 투입된 외국인 노동자는 전혀 없는 데다 근본적인 인력난 해소에도 도움이 안 된다는 지적마저 나오고 있습니다.

왜 그런지 유희정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V C R▶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등의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

올해가 절반도 지나지 않았는데 벌써 한 해 수주 목표를 65% 가까이 채웠습니다.

문제는 이 많은 물량을 만들어낼 노동자가 없다는 겁니다.

구인난은 협력업체에서 특히 심각한데, 현대중공업 협력사들의 경우 올해 부족한 인력만 3천 200명에 달합니다.

업계의 호소에 정부는 외국인 노동자 공급으로 답을 찾으려 했습니다.

용접공과 도장공에 대해 외국인 고용 총량을 제한하던 쿼터제를 폐지하고 최대 4천 400여 명까지 채용할 수 있도록 한 겁니다.

하지만 제도가 시행된 지 한 달이 지나도록 현장에 추가로 투입된 인력은 없습니다.

외국인 노동자 500여 명이 입국을 희망하고 있지만 입국 심사와 비자 발급 등에 석 달 이상이 걸려 아직도 발이 묶여 있는 겁니다.

게다가 이들이 실제로 한국에 오더라도 곧바로 현장 업무에 투입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이무덕/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장]
(외국인들이 비자 발급) 여건을 만들기 위해서 교육을 받지, 현장에서 일하려고 교육을 받는 게 아닙니다. 현장 (투입하)려면 현장에 맞춰서 일할 사람을 데려 와야죠.

업계가 원하는 인력은 한국 조선업체에서 일하다 자기 나라로 돌아간 숙련 노동자들인데, 이들은 이미 고국에서 자리를 잡아 조선업에 다시 취업할 거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결국 단기간 일하고 떠날 저숙련 외국인들에게 일을 맡길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김병조/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정책기획실장]
품질이 나빠지고, 결국에는 오너들이 원치 않는 수주는 수주량 감소로 (이어지고요.) 단기에 우리의 기술들을 가지고 다시 떠나기 때문에 (기술 유출이 우려되는..)

장기적으로는 조선업 노동자의 처우를 개선하고 오랜 기간 종사할 수 있는 일자리를 늘려 숙련된 기술자를 양성하고 유지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MBC뉴스 유희정입니다.
유희정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