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데스크생활/문화/스포츠최신뉴스

국제정원박람회 도전 태화강 대변신 예고

[앵커]
봄꽃 축제가 열리고 있는 이곳 태화강 국가정원 일대는 2028년 세계정원 박람회 유치에 도전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울산시는 국가정원 규모를 늘리고 오페라하우스와 남산 전망타워 같은 굵직한 편의시설을 조성하는 대변신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용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오는 2028년 국제정원박람회 개최를 준비하고 있는 태화강국가정원.

울산시는 올해까지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유치전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특히 이번 박람회 장소에는 삼산·여천매립장 일대도 포함시키기로 했습니다.

태화강국가정원과 태화강 물길로 이어진 이 두 곳을 연결해 미래 정원으로 조성하겠다는 겁니다.

[안창원 / 울산시 태화강국가정원과장]
"우리 태화강이 역사성이나 그리고 우리 산업 수도로서의 가치 등에 대해서 높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해 가야 되지 않나 이렇게 봅니다."

울산시는 태화강에 이 밖에도 다양한 문화체육시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십리대밭교 근처 둔치에는 카누와 카약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수상스포츠 체험센터가 내년 말 들어설 예정이고,

울산 시가지와 태화강국가정원을 조망할 수 있는 남산 전망타워와 케이블카 사업은 민자 사업자를 찾고 있습니다.

[기자]
핵심은 이곳 울산교 인근으로 계획된 3천석 규모의 대규모 수상 오페라 하우스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업비 규모와 경제적 타당성을 책정하는 기본 구상 용역비를 2배로 늘린 울산시는 다음달부터 6개월간 사업 진단에 나설 계획입니다.

[서대성 / 울산시 문화관광체육국장]
꿀잼 문화도시 울산으로 나아가기 위한 중요한 사업들입니다. 전문가와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차근차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태화강 국가정원이 정원 규모를 키우고 편의시설을 늘리는 제2의 대변신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MBC 뉴스 이용주입니다.
이용주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