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배송센터

하지정맥류란 어떤 질병인가?

나이가 들면 신체기관 역시 노화가 진행됩니다. 이렇게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는 몸을 돌보지 않는다면 질환으로 이어져 각종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데요. 특히 중년이 되면, 다리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다리 혈관 건강인데요. 왜 그럴까요? 안녕하세요. 하지정맥류 치료 의사, 외과 전문의 강병완 원장입니다.

*Q1. 중년이 되면, 다리 혈관 건강에 더 유의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A. 중년이 되면 근력이 조금씩 떨어지게 되고 활동량이 적어지게 되면서 다리의 혈액순환이 점점 잘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아리 근육이 펌프 역할을 해서 혈액순환을 시켜야 되는데 활동량이 떨어지면 펌프기능도 떨어지게 되어 다리 혈관에 혈액이 정체되게 되고 그것으로 인해 전체적인 혈액순환에 장애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러면서 여러 혈관 관련 질환도 생길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하지정맥류입니다.

*Q2. 그렇다면, 하지정맥류란, 어떤 질환인가요?

*A. 하지정맥류를 다리에 혈관이 보이는 것이라고 많이들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하지정맥류 환자의 절반이상에서는 겉으로 도드라진 혈관이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다리 정맥에 있는 판막의 고장으로 인해 정맥 내 혈액이 정체가 되고 그로 인해 여러가지 불편한 증상을 일으키면서 그 결과로 겉으로 보이는 혈관을 만들기도 하는 질병입니다.

*Q3. 정맥 내 판막에 문제가 생긴 거라고 하셨는데 판막은 어떤 기관이고 왜 문제가 생기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 다리의 정맥은 발에서 심장 쪽으로 혈액을 올라가게 하는 혈관입니다. 그런데 중력을 거슬러 혈액을 올려주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정맥 속에는 판막이라는 구조물이 있어 혈액이 잘 올라가게 하고 반대로 흘러내려오지 못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정맥 속에서 혈액이 한 방향으로 흐르게 하는 것이죠. 그런데 이 판막에 압력이 커지거나 정맥벽이 늘어나게 되면 판막의 기능이 떨어지고 결국 망가지게 되면서 정맥 내에서 혈액이 역류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혈액순환의 장애를 가져와 다리의 여러가지 불편한 증상을 유발하게 되고 다리에 혈관이 도드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Q4. 아마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가 하지정맥류가 왜 생기는지에 대한 궁금증일텐데요. 원인은 어디에 있나요?

*A. 하지정맥류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먼저 유전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주로 모계유전이 되고 그래서 모녀지간, 자매지간에 하지정맥류가 같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임신이 원인이 됩니다. 임신을 하게되면 호르몬의 영향으로 정맥이 늘어나게 되는데 임신말기가 되면 자궁이 커지면서 혈액이 심장으로 올라가는 것을 방해하게 되고 그럼으로써 다리의 정맥에 혈액이 더많이 정체가 되면서 병이 생깁니다. 출산 후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도 많지만 임신 횟수가 많을수록 병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한 자세로 오래 있는 사람들에게서 잘 발생합니다. 한 자세로 오래 서 있거나 오래 앉아있는 경우에 병이 잘 생깁니다. 직업군으로는 백화점, 마트에서 근무하시는 분들, 미용사, 교사, 공장 등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있고 운전을 오래 하거나 의자에 오래 앉아서 일을 하시는 분들도 병이 잘 생깁니다. 또한 직업적으로나 운동을 위해 무거운 것을 많이 드는 분들도 하지정맥류가 잘 생길 수 있습니다.

*Q5. 본인 스스로 하지정맥류가 생긴 걸 알 수 있는 자가진단법이 있을까요?

*A. 일단 다리에 도드라지거나 비치는 혈관이 있거나 실핏줄이 있으면 하지정맥류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정맥류가 있으면 여러가지 불편한 증상이 있는데 그런 증상이 있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오후가 되면 다리가 무겁고 붓는 느낌이 든다. 종아리나 발이 저리다. 종아리가 아리다 쑤시다 뻐근하다 터질 것 같다 등의 통증이 있다. 다리의 피로감이 많이 든다. 잘 때 다리를 떨거나 쥐가 잘 난다. 다리 피부가 가렵고 건조하다. 다리 피부에 상처가 잘 낫지 않는다. 정강이나 발목 쪽으로 피부 색깔이 변한다 등의 증상이 있으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 보아야겠습니다. 이러한 불편한 증상이 모두 다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한두가지라도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Q6. 그럼 하지정맥류는 어떤 분들이 잘 걸리는지 궁금합니다. 

*A. 임신 횟수가 많은 여성분, 가족력이 있는 분들, 한 자세로 오래 일하시는 분들이 잘 생깁니다. 선생님이나 판매원 등 오래 서 있는 일을 하시는 분들, 사무직이나 운전을 많이 해서 오래 앉아서 일하시는 분들, 무거운 것을 많이 드는 분들, 더운 환경에 오래 노출되는 분들이 하지정맥류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Q7. 하지정맥류의 위험인자 중 유전적 소인을 얘기하는데요. 실제로 유전될 확률이 어느 정도 될까요? 

*A. 하지정맥류를 포함한 혈관질환은 유전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정맥류의 경우는 어머니에게서 딸로 유전될 가능성이 50% 정도는 되는 것으로 보고도 되고 있습니다. 가족 중에 하지정맥류가 있는 분들은 하지정맥류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고 불편한 증상이 있는지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울산MBC [건강배송센터]

유영재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