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투데이경남

[경남] "지어봤자 적자, 쌀농사 근본 대책 필요"

[앵커]
벼가 누렇게 익어 수확을 앞둔 농촌 들녘엔 풍년의 기쁨은 고사하고 농민들의 한숨만 가득합니다.

정부가 쌀값 폭락 대책으로 45만 톤 시장격리 대책을 내놨지만 농민단체들은 쌀 수급 안정과 가격 보장을 위한 보다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서윤식 기자입니다.

[리포트]
두 번의 태풍도 이겨낸 황금 들녘.

수확해 봤자 적자지만 다 자란 벼를 차마 갈아엎을 수는 없었다는 농민은 풍년을 탓할 뿐이라며 고개 숙인 벼로 시선을 옮깁니다.

[구자정 진주쌀전업농협회장 ]
(풍년이 들면 울어야되는 그런 기현상이 발생하고 있는데, 농사를 지어야 빚만 남는 그런 농사가 되기 때문에 모두가 다 죽고 싶은 심정이죠)

쌀생산자협회가 분석한 올해 쌀 농사 손익계산서입니다.

2백평, 그러니까 660제곱미터 논에서 벌어들일 수익은 49만 5천 원.

모판값에 트렉터, 콤바인 비용이 줄줄이 올랐고 병충해 방제, 제초비용, 건조비, 운반비 모두 치솟았습니다.

인건비를 계산에서 빼더라도 16만5천 원 적자입니다.

쌀값이 45년 만의 최대 폭인 25%까지 폭락하자 정부는 최근 45만 톤 격리 대책을 내놨습니다.

농민단체들은 정부의 쌀 45만 톤 격리 대책이 당장의 쌀값 하락을 멈출 수는 있겠지만 근본적인 대책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21년산 구곡을 최저가 입찰방식으로 격리하는 방식이라면 쌀값 회복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겁니다.

때문에 양곡관리법을 개정해 쌀 자동 의무 격리와 목표가격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정철균 전국농민회 부경연맹 ]
(생산비가 보장된 목표가격이든 공정가격이든 가격이 결정돼서 우리 농민들이 편하게 농사지었으면...)

그러나 목표가격제는 고사하고 과잉 생산된 쌀의 시장격리 의무화만 포함된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정부와 여당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쌀 공급과잉 구조를 심화시킬 우려가 있다는 겁니다.

밥 한 공기 쌀값 3백 원 보장 요구는 정부와 정치권에서 논의조차 없는 가운데 농민들은 11월 전국농민대회까지 시군 단위 투쟁을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MBC NEWS 서윤식입니다.

유영재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