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투데이부산

[부산] 임금피크제, 부산도 '뜨거운 감자'로

[앵커]
지난 5월 대법원 판결 이후 임금피크제가 지역 경제계에도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습니다.

임금피크제를 폐지하거나, 법적분쟁으로 가져가는 등 회사마다 사정은 다르지만 피해 갈 수 없는 문제로 떠올랐습니다.

배범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부산지역 중견 조선소인 대선조선.

만 59세부터 임금을 10% 깍는 제도를 시행하다 얼마전 노사임단협에서 업계 최초로 임금피크제 전면폐지에 합의했습니다.

지난해 향토기업에 인수되면서 조직이 빠르게 안정됐고, 공격적인 영업활동으로 2년치 일감을 확보한 것이 폐지 합의에 힘이 됐습니다.

[이수근/대선조선 대표]
“조선인력도 모자라고 기술자도 모자라는데 일을 적게 시켜가며 돈을 적게 주기 보다는, 돈을 제대로 드리면서 자기 하던 일을 계속 할 수 있게끔 해주는 것이 맞겠다. 시대도 이렇게 변해갈 거다 다시..”

르노코리아자동차 노조는 부당하게 받지 못한 그동안의 임금을 돌려달라며 지난달 법원에 전*현직 조합원 55명이 참여하는 임금 청구의 소를 제기했습니다.

이 회사는 2016년 , 정년을 만 60세로 5년 연장하는 대신 해마다 직전년도 임금에서 10%를 삭감하는 임금피크제를 도입했습니다.

소송이 변수가 될 전망이지만 올해 임단협에서 사측은 당분간 시간을 갖고 논의하는 쪽으로 노조와 합의했습니다.

[이정국/르노코리아자동차 홍보상무]
“르노코리아자동차는 노사 동수 인사제도개선위원회를 구성해 임금피크제 개선방안을 상호 논의해 대응해 나갈 예정입니다.”

나이만을 기준으로 임금을 깎는 제도는 무효란 지난 5월 대법원의 판결 이후 ,노조의 문제 제기는 재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16일 금융노조가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신한금융투자와 국민은행 노조가 지난달 각각 소를 제기했고, 대기업 중에는 포스코를 신호탄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현대차 노조 등이 임금피크제 폐지를 공식 요구하고 있습니다.

대내외적 경영여건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중소 제조업체가 많은 부산의 경우도 임금피크제 개선 요구가 잇따를 것으로 보이지만 ,회사별 대응 방식은 제작각 다를 전망입니다.

MBC NEWS 배범호입니다.

유영재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