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배송센터최신뉴스

치료를 미룰수록 악화되는 병, 하지정맥류[건강배송센터]

하지정맥류를 ‘눈에 보이지 않는 적’이라고 부르는데요. 치료를 미루면 미룰수록 정맥류는 진행되기 때문에 하지정맥류는 무엇보다 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자신의 다리에 관심을 갖고 증상이 하나라도 있다면 다리 건강에 신경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지 정맥류 치료 의사, 외과 전문의 강병완 원장입니다.

*Q1. 사우나, 찜질이 하지정맥류 환자에게 왜 독이 되나요?
*A. 반신욕, 사우나 등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많이들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물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장시간 하는 것은 오히려 정맥의 확장을 일으켜 다리에 혈액이 정체되는 것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그래서 하지정맥류가 있거나 하지정맥류가 생길 가능성이 높은 분들은 반신욕, 사우나 등을 하시되 5~10분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만 하시고 끝나고 나면 다리를 차갑게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Q2. 이 외에도 하지정맥류 환자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나 잘못 알고 있는 상식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A. 하지정맥류는 서있는 일을 하는 사람이 잘 생기고 앉아 있는 사람에게는 잘 안 생긴다. 라고 생각을 많이 하는데 한 자세로 오래 앉아서 일하는 사무직이나 장거리 운전하시는 분들은 하지정맥류가 생기기 쉽습니다.
그리고, 아프지 않으면 치료를 안해도 된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환자들마다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특히 하지정맥류가 오래 되신 분들 중에서는 불편한 것에 익숙해져서 불편한 것을 못 느끼는 분들도 있습니다. 안 아프다고 병이 없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또한 하지정맥류는 재발을 잘 해서 수술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물론 재발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수술이 잘 되어 있고 수술 후 환자가 관리를 잘 해주면 재발을 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재발이 걱정이 되서 치료를 미루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Q3. 시중에 파는 정맥순환개선제는 도움이 될까요?
*A. 정맥순환 개선제라는 약이 있습니다. 광고를 하고 있는 약도 있고 병원에서 처방받아야 하는 약도 있습니다. 이러한 약들은 하지정맥류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고 하지정맥류가 없는 분들은 예방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약들이 치료제는 아닙니다. 약만 먹으면 하지정맥류가 치료가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데 단순히 증상 완화에는 도움이 되지만 고장난 정맥을 다시 좋아지게 많들지는 못합니다.
하지정맥류의 근본적인 치료는 결국 수술이지만 지금 당장 수술을 해야하는 질병은 아니기 때문에 당장 수술을 할 수 없거나 수술하기가 망설여지시는 분들은 이런 약들은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4. 의료용 압박스타킹이 예방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일반 스타킹과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압박스타킹과 일반스타킹, 무슨 차이가 있을까 궁금해하시는데요. 하지정맥류 환자들이 신는 의료용 압박스타킹의 경우 단순히 다리를 압박만 해주는 것이 아니라 다리의 부위별로 압력을 달리하여 다리에 정체되어 있는 혈액을 심장 쪽으로 짜올려주는 기능을 합니다. 압박스타킹을 신으면 정체되는 혈액이 줄어들어 하지정맥류로 인한 다리의 무거움, 부종, 통증, 저림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고 하지정맥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하지정맥류가 잘 생길 수 있는 직업을 가졌다거나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일하시거나 심한 운동을 하거나 오래 앉아있어야 되는 경우에 압박스타킹을 신어주면 하지정맥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5. 하지정맥류에 도움이 되는 운동과 해가 되는 운동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동맥을 통해 다리로 내려온 혈액이 정맥을 통해 다시 심장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종아리 근육이 수축이완을 하면서 펌프 역할을 합니다. 이 펌프를 안쓰게 되도 다리에 혈액이 정체하는 것이 심하게 되고 펌프를 너무 강하게 하게 되도 정맥에 강한 압력을 주어 정맥을 고장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지정맥류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종아리를 가볍게 지속적으로 수축이완 시킬수 있는 운동이 좋습니다. 가볍게 걷거나 자전거를 타는 것이 도움이 되며 요가나 필라테스처럼 스트레칭을 해주는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중력 영향을 적게 받는 수영같은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빠르게 달리거나 무거운 것을 들고 복압이 증가되는 운동은 하지정맥류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운동을 할 때에는 압박스타킹을 신고 하면 어느 정도 몸을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Q6. 하지정맥류를 평소에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이나 식품이 있다면 어떤 것들일까요?
*A. 하지정맥류를 예방을 위해서 평소에 한 자세로 오래 있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자세로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것이 안 좋기 때문에 자주 자세를 바꾸어주고 스트레칭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압박이 되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고 굽이 높은 신발을 신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면 다리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적절한 체중조절도 필요합니다.
하지정맥류에 도움이 되는 식품은 항산화효과가 있는 것들이 좋습니다. 혈액 정체로 인한 정맥의 염증반응을 줄여주어 정맥이 고장나는 것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많은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과 음주는 혈관건강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울산MBC 건강배송센터












유영재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