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투데이경남

[경남] 학생지도비 5억 원 부정수급...학생들 뿔 났다

[앵커]
경상국립대 교직원이 학생 상담이나 지도 실적을 부풀려 부당하게 학생지도비를 받아 파문이 일었는데요.

학생들은 등록금이 이같은 부정수급으로 새나가자 집회까지 열어 재발방지책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서윤식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상국립대 교직원 199명은 출장 중인데도 같은 시간대에 학생지도를 했다며 390건을 허위로 올려 6천4백여만 원을 받았습니다.

휴가 중인데도 212건을 올려 3천8백여만 원을 받기도 했습니다.

부정수급 유형도 다양했습니다. 초과근무와 중복하거나 근무시간 내 학생 지도 실적을 올린 경우, 학생이 수업을 받고 있어 학생 지도가 불가능한데도 실적을 부풀려 2억5천여 만원을 받았습니다.

126명은 501건을 올려 6천8백여 만 원을 받았는데 개인 차량 입*출차 기록을 확인했더니 교내에 없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교육부의 특정감사에서 적발된 경상국립대 교직원은 534명, 부정수급액은 4억9천만원이 넘습니다.

등록금이 이같은 부정수급으로 새나가자 뿔이 난 학생들이 집회까지 열어 학교를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징계처벌 강화하라! 강화하라!"

학생들은 학생지도비를 착복할 정도로 교직원들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하다며 해당 직원의 중징계와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했습니다.

[서윤덕 경상국립대 총학생회장]
올해만 발생한 문제가 아니고 공식적으로는 2018년도 부터 발생해 온 일이기 때문에 이렇게 학생집회를 열어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 크게 인지시켜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학교 측은 교육부의 처분에 따라 해당 교직원을 징계했을 뿐이며 부당수령액도 모두 환수했다고 밝혔습니다.

학생지도비 운영 과정에 학생을 참여토록 하는 등 후속 대책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용민 경상국립대 교학부총장]
(부정수령이) 재발 또는 계속 2번 내지 3번 적발될 시에는 아예 학생지도 참여가 불가능하도록 만드는 그런 제도도 만들어 놓고 있습니다.

경상국립대가 이참에 특정감사를 받은 전체 국립대학 38곳 가운데 부정수급 규모 상위권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날지 지켜볼 일입니다.

MBC NEWS 서윤식입니다.

유영재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