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배송센터

어깨 질환의 시작, 어깨 충돌 증후군

어깨는 팔을 몸과 연결시켜주는 부위로 우리 신체 중 쓰임이 가장 많은 관절중 하나입니다. 팔을 많이 사용하다 보면 어깨에 무리가 갈 수밖에 없고 손상도 흔한 편입니다.

어깨 통증을 오랜기간 방치한다면 더 큰 불편함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어깨 질환의 60~70% 정도가 어깨충돌증후군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녕하세요. 정형외과 전문의 문상영 원장입니다.

*Q1. 흔히 어깨충돌 증후군을 어깨 질환의 시작이라고 얘기하던데, 그 이유는 뭔가요?

A. 어깨 충돌증후군이 지속되면 회전근개 염증이 손상으로 발전하고, 적절한 치료가 되지 않는다면 회전근개 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힘줄 손상이 발생하는 곳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곳이다보니 허혈성 손상에 의한 석회 건염도 발생하기가 쉽습니다. 통증으로 어깨를 오랜기간 움직이지 않게된다면 이차적으로 관절낭이 쪼그라들고 염증이 생기는 오십견 역시 발생할수 있습니다. 어깨 관절에서 발생하는 질환은 그 종류가 다양하고 빈도도 잦은 편입니다. 그 중에서도 어깨 충돌증후군은 가장 흔하고, 다른 어깨질환을 연쇄적으로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어깨 질환의 시작이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Q2. 그럼 어깨충돌 증후군은 어떤 질병인가요?

A. 어깨충돌증후군이 어떤 질환인지 알기 위해서는, 먼저 어깨관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어깨는 우리 몸에서 움직임의 범위가 가장 큰 관절로, 움직임이 자유롭고 가동범위가 큰 대신 우리 몸에서 가장 약하고 불안정한 관절입니다. 여기 보이는 뼈를 견봉이라고 하는데 견봉과 위팔뼈 사이로 지나가는 힘줄들 보이실 겁니다. 이 힘줄을 회전근개라고 합니다. 회전근개는 견봉 밑에서 여러 방향으로 수축하면서 팔을 움직이게 하고 위팔뼈를 눌러서 견봉하 간격을 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여러 원인에 의해서 힘줄이 견봉뼈와 서로 부딪히면서 염증이 발생하고 힘줄이 기능을 잃어 견봉과 힘줄 간격이 좁아지면 이걸 보고 충돌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Q3. 왜 이렇게 충돌이 일어나는 건가요?

A. 팔을 어깨 위로 들어올리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하거나 팔을 일정 각도 이상 지속적으로 움직이게 되면 어깨 구조상 힘줄이 견봉에 부딪힐 수밖에 없습니다. 처음엔 문제가 없지만 오랜기간 반복되면 가벼운 염증부터 시작해서 견봉 뼈가 자라면서 힘줄이 지나가는 길이 좁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힘줄이 염증으로 그 기능을 잃어 더 이상 위팔뼈를 눌러주지 못하게되면 이차적으로 힘줄과 견봉의 간격이 좁아져 더 잘 부딪히게 됩니다. 최근엔 배드민턴이나 수영 등 어깨 움직임이 많은 운동을 즐기는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Q4. 그럼 통계적으로 어깨충돌 증후군이 잘 생기는 성별이나 연령대 혹은 직종이 따로 있나요?

A. 보통 힘줄의 강도가 여성이 더 약하기 때문에 여성에게서 발병률이 좀 더 높은 편입니다. 예전에는 중장년층에서 빈도가 높았다면 요즘엔 팔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즐겨하는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헤어디자이너나, 도배, 전기 배선작업, 용접 등 팔을 들고 일해야하는 직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충돌 증후군이 발생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Q5. 그럼,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A. 초기에는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스트레칭으로 시작해서 주사치료나 근긴장을 해소하고 정상 운동범위를 회복하기 위한 재활치료, 힘줄을 강화하는 운동 치료를 많에 하게 됩니다.

*Q6. 주사 치료나 운동 치료로도 호전이 없으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A. 그럼 수술해야죠. 꾸준한 보존적 치료에도 반응이 없거나 견봉뼈가 회전근개를 손상시킬 정도로 자란 경우, 관절경을 이용한 수술이 필요합니다. 염증으로 두꺼워진 점액낭을 제거하고 자라난 뼈를 평평하게 갈아내서 힘줄 손상이 진행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Q7. 뼈를 깎는데 부작용은 없나요?

A. 모든 수술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뼈를 깎는건 관절경을 보면서 특수 드릴을 이용해서 하기 때문에 특별히 겁내실건 없습니다. 관절경 특성상 절개부위가 작고 정상조직을 많이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수술에 비해선 부작용이 적고 회복기간이 짧은게 보통입니다.

*Q8. 어깨충돌증후군을 예방하는 방법이 있다면요?

A. 평소 스트레칭을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복된 작업 전후로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어서 근긴장도를 낮춰주고 관절의 경직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회전근개 강화 운동을 통해 회전근개의 기능을 유지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통증이 오는 자세나 동작이 있으면 의식적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이차적인 힘줄 손상을 줄일수 있겠습니다.

울산MBC [건강배송센터]

유영재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