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탈울산 기획]

집값, 오르고 또 오르고.. 울산을 떠나 인근 소도시로 이동하는 시민들

국내 최대의 산업도시인 울산은 다른 지역보다 일자리가 많습니다. 그러나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2월 국내 인구 이동 통계’에 따르면 울산지역의 순유출율은 전국 17개 시도시 중1위를 기록했습니다. 정주여건이 나빠 통근자들이 인근 소도시로 떠나기 때문인데요. 울산을 떠나 소도시로 이동하는 시민들에 대해 취재해봤습니다.

울산에 직장을 둔 청년들은 교통의 발전으로 비교적 집값이 저렴한 기장,양산 등 인근 도시로 떠나게 되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전국주택가격동향에 따르면, 2021년 지방도시 아파트 가격은 4.42% 올랐습니다. 2020년 지방 아파트값의 상승률(0.74%)보다 4배 가량 높은 수준입니다.


[강지혜 / 사회 초년생]

Q. 울산에서 생활하시는걸 만족하시나요?
- 저는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집값도 너무 비싸고 비싼 거에 비해서 주변 문화생활이나 대중교통도 사회초년생들이 감당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느낌이었어요.

Q. 울산 집값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저는 조금 막막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저같은 사회초년생들은 전세나 월세를 많이 구할텐데 그 돈도 너무 비싸고 또 행복주택이나 이런 것도 청년들이 많이 접할 수 있어야하는데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Q. 집을 구하게되면 울산을 벗어나고 싶으신가요?
-저는 직장을 왔다갔다 할 수 있는 이동수단이 생기면 울산을 벗어나는 것도 생각해볼 것 같은데 양산이나 기장 같은 경우가 울산보다 저렴한 편이라서

Q. 사람들이 울산을 벗어나고 있다는데?
- 저는 당연한 현상인 것 같다고 생각을 하는데 울산은 집값이 비싼 편이고 전세나 월세도 가격이 쎈 편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주변에 양산이나 기장같은 경우는 편하게 왔다갔다 할 수 있는 교통수단도 있으니 그 쪽으로 가는 게 저는 당연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Q. 어떤 부분이 개선되어야 할까요?
- 일단은 집값이 떨어지는게 중요할 것 같고 청년들을 위해서는 행복주택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고 또 지금 집값이 너무 비싼 거에 비해서 울산은 주변 인프라가 좋은 것 같지는 않아서 그런 게 조금 더 개선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Q. 집값이 안정화되면 다시 울산으로 돌아 올까요?
울산을 한 번 떠났던 사람들은 집값이 떨어져도 주변의 인프라나, 교통이나, 문화에 대해서 부족함이 있어서 저는 돌아오지 않을 것 같아요.

[이윤희 / 신혼부부]

Q. 신혼부부 첫 집을 마련하는게 쉽지 않나요?
집값이 너무 올라서 사실상 매매하기는 너무 어려울 것으로 생각이 들고 그 외곽지역을 조금 더 생각하고 있어요.

Q. 울산을 벗어나서 신혼생활을 하고 싶으신가요?
-부산 쪽으로 일자리를 구하고 싶어요. 대도시기 때문에 일자리도 많을 것 같단 생각이 들고 기장 족이 아파트값이 조금 저렴해서 그쪽으로 가고 싶은 생각이 많아요. 또 자녀를 낳는다고 하더라도 나중에 울산 집값이 안정적으로 된다면 울산으로 돌아오고 싶은 마음도 커요.

Q. 주변 신혼부부들도 울산을 많이 벗어나나요?
-울산의 집값이 많이 올라서 주변 지인들도 기장으로 많이 빠져나가는 걸 봤어요. 저도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거에 공감해요.

Q. 어떤 부분이 개선되어야 할까요?
-자녀에 대한 경제적 지원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일자리 창출도 어느 정도 있었으면 좋을 것 같고 집값도 안정화가 되면 사람들이 많이 오지 않을까요?

이처럼 교통 접근이 좋은 기장은 울산의 산업단지와 인접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특히 동해선 일광역과 함께 자리한 일광 신도시의 대단지 아파트 개발로 유입인구가 점점 늘고 있습니다.

[청년기자] 

제가 직접 덕하역에서 기장역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동해선을 타보겠습니다.

기장역에 도착했습니다. 덕하역에서 기장역까지는 약 32분정도가 걸렸습니다. 이렇게 교통의 발달로 울산에서 직장생활을 하지만 인근 부산과 경남에 주소를 둔 인구가 3만 7천명에 달합니다.

부산, 경남에 주소지를 두고 울산에 있는 직장으로 통근하는 인구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곳은 양산인데요. 양산 역시 울산의 산업단지와 인접하고 신도시가 건설되어 정주여건이 개선되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좋은기술과 경험을 가진 근로자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정착하기 위해 정주요건을 위한 보완이 필요해 보입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