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퇴근길 톡톡

울산 청년구직지원금 대상 확대 지원

울산 거주, 만 18세~ 34세 청년에게 취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 마련


  • 방송 : 울산MBC 라디오 <김연경의 퇴근길 톡톡> 표준FM 97.5(18:10~19:00)
  • 진행 : 김연경 앵커
  • 대담 : 원예슬 울산청년일자리센터
  • 날짜 : 2021년 7월 6일


어제였죠. 울산시가 청년구직지원금 대상자를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구직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는 좀 반가운 소식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자 어떤 내용일지 울산일자리재단 전화로 연결해서 자세히 얘기 들어보겠습니다.

 울산청년일자리센터 원예슬 주임님 연결돼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원예슬> 네, 안녕하세요. 울산청년일자리센터 주임 원예슬입니다.

◇ 김연경> 네,

반갑습니다. 먼저 울산 청년구직지원금이 어떤 제도인지 간단하게 설명을 부탁드릴게요.

◆ 원예슬> 울산 청년구직지원금은 미취업 청년들에게 자기주도적 구직 활동에 도움을 주기 위해 경제적 지원 및 필수 참여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지원 사업입니다.

◇ 김연경> 그럼 지원금과 프로그램도 함께 지원을 하고 있다 이런 말씀이신 거죠?

◆ 원예슬> 네.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고, 프로그램 같은 경우에는 울산시에 일자리센터나 청년재단진흥원에서 프로그램을 하고 있는 것을 저희가 안내해 드리면서 스스로 참여하게끔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 김연경> 그러면 기존에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가 어느 정도였을까요?

◆ 원예슬> 기존의 지원 대상자 자격 요건에서 졸업 중퇴일이 최종 학력 기준으로 2021년 3월 2일 이전의 청년이었는데, 확대가 되면서 2021년 9월 1일 이전 청년에게도 확대가 되었어요. 그래서 올해 8월 초로 졸업 예정자인 경우에도 지원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 김연경> 울산의 꼭 거주하고 있는 청년이어야 하는 거죠?

◆ 원예슬> 예 주민등록 등본 기준상 울산 거주하는 청년에게 만 18세에서 만 34세까지 지원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 김연경> 그러면 일인당 지원 금액은 얼마 정도 일까요?

◆ 원예슬> 매월 30만 원씩 6개월간 지원금이 지급되며, 1인당 최대 180만 원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금은 그리고 클린 카드 포인트로 지급되고, 클린 카드 포인트란 일부 업종에서 사용 제한이 되며 현금 인출 및 계좌 이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 외에 구직 활동을 하시는데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사용 가능합니다

◇ 김연경> 혹시 이 지원금을 받으려면 챙겨야 할 서류나 자료가 있을까요?

◆ 원예슬> 우선 소득 기준에서 기준 중위소득 120%에서 150% 이하인 가구이고요.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저희는 건강보험 자격 확인서와 납부확인서를 받고 있어요. 기타 구비 서류는 울산 일자리재단 홈페이지에서 공고문을 보시면 기초적인 양식과 함께 나와있어서 확인하시면 될 것 같아요.

◇ 김연경> 보통 건강보험 자격 확인서와 납부확인서는 취업을 구하고 있는 청년이라면 부모님 밑으로 들어가 계시잖아요. 그러면 그 부모님의 납부 확인서 혹은 자격확인서를 제출하면 되는 거죠?

◆ 원예슬> 맞아요. 어.. 부모님이 아니더라도 형제자매, 피부양자로 있으신 분은 형제자매 피부양자로 있으신 분 형제 자매의 명의의 건강 보험 자격확인서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 김연경> 청년들이 중위 소득 120%에서 150% 사이라는 걸 이거는 사실은 객관적으로 본인이 어느 정도 수준에 들어가는 지를 판단할 수는 없는 거잖아요. 이걸 확인해 볼 수 있는 그런데는 없을까요?

◆ 원예슬> 아 공고문을 통해서 우선은 확인을 해주셔야지 되고요. 건강 보험료를 보통 어느 정도 내시는지만 아시면 공고문에 정확한 금액이 나와있어요. 그래서 공고문을 보셔야지 자세하게 아실 수 있을 거 같아요.

◇ 김연경> 그럼 그 공고문에 뭔가 단계별로 금액이 제시돼 있는 거군요. 그 범위 안에 들어가면 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 원예슬> 예 맞습니다.

◇ 김연경> 예 알겠습니다. 자 그렇다면요. 지원자격이 만약에 됐다 내가 충족이 돼서 지원을 받게 된다면 혹시 뭐 꼭 지켜야 될 의무사항 혹은 수칙 이런 것들은 있을까요?

◆ 원예슬> 6개월 동안 지원금 매월 30만 원씩을 받으시면서, 매월 구직 활동 결과 보고서를 작성해서 제출해 주셔야 돼요. 그래서 구직 지원금 수급 기간 중 월 1회 취업 지원 프로그램 중 한 개를 필수적으로 참여하셔야 되고요. 거기서 결과 보고서에서 보통 본인이 어떤 구직 활동을 하는지 어떤 식으로 하고 있는지를 작성해서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 김연경> 그렇군요. 이것도 혹시 신청 기한이 있습니까?

◆ 원예슬> 3차 추가 모집이 지금 대상자가 확대되면서 나왔고요. 이번 신청은 7월 14일 수요일까지 접수를 받고 있고요. 울산 일자리재단 홈페이지에서 공고문 및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셔서 메일 또는 방문으로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 김연경> 좀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다, 좀 더 뭔가 물어보고 있다 하시는 분들은 어디에다가 연락을 해보면 될까요?

◆ 원예슬> 울산 청년일자리센터로 연락 주시면 됩니다.

◇ 김연경> 울산 청년일자리센터.

◆ 원예슬> 예.

◇ 김연경> 예 알겠습니다. 여기 홈페이지랑 그리고 전화번호는 저희가 보이는 라디오에 따로 올려놓겠고요 방송을 듣고 계신 취업을 원하는 우리 청년들 만 18세에서 34세, 울산 거주 청년들 지원금 그리고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꼭 챙겼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원예슬> 네 감사합니다.

◇ 김연경> 네 지금까지 울산 청년일자리센터 원예슬 주임이셨습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