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투데이부산

[부산] "6만 원 줄게" 취약계층 명의로 대포폰 7천700여 개 개통

[앵커]
장애인과 노숙자 등의 명의로 대포폰 7천여 개를 개통해 팔아 넘긴 일당이 검거됐습니다.

이들이 판매한 대포폰은 전화금융사기와 투자 사기 등 각종 범죄에 800건 넘게 악용됐고, 피해 규모만 400억 원대에 달합니다.

김유나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찰이 압수한 대포폰과 대포유심들입니다.

휴대전화 대리점을 운영하던 50대는 지적장애인이나 노숙자, 신용불량자 등에게 명의를 빌려주면 6만 원을 주겠다며 접근했습니다.

이렇게 61명의 명의로 만들어진 대포폰과 대포유심은 모두 7천711개.

올해 적발된 대포폰 사건 가운데 최대 규모입니다.

[명의 제공자]
"아무 이상이 없고, 가서 그냥 주민등록증 갖고 가서 하면 된다 그래서 내가 (휴대전화 대리점) 사장한테 물어봤어요. 문제 생기는 거 아니냐 그랬더니 아무런 문제도 (없다고 했어요)"

개통한 대포폰 중 300여 대를 1대당 30만 원에 중국 전화금융사기조직에 팔아 넘겼습니다.

 [경찰-대포폰 판매 피의자]
"본인이 보이스피싱 이런데 팔아 넘겼어요? (핸드폰을 팔았냐고요?) 유심칩."

대포폰은 16건의 보이스피싱 범죄에 악용됐고, 보이스피싱 피해금액은 5억 4천만 원에 달했습니다.

대포 유심 4천500여 개로 만든 SNS 계정들은 투자 사기 리딩방과 불법 도박사이트, 인터넷 물품 사기 등 각종 범죄 850건에 악용됐는데, 사기 피해 규모는 420억 원에 달합니다.

20년간 휴대전화 대리점을 운영한 업주가 여러 번호로 개통이 가능한 알뜰폰의 허점을 범행에 악용해 피해를 키웠습니다.

[이복상/사상경찰서 수사과장]
"휴대전화 대리점 업주가 이렇게 대놓고 범행을 한다면 현실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관계 당국 등에서는 1인당 개통 횟수를 제한하면 어느정도 범행을 막을 수 있다고..."

경찰은 적발한 대포폰 7천700여 개 모두 통신사에 이용 중지 요청을 한 상태입니다.

경찰은 대포 유심을 개통해 판매한 7명을 구속하고, 명의를 제공한 61명을 불구속 상태로 검찰에 넘겼습니다.

MBC 뉴스 김유나입니다.

유영재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