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퇴근길 톡톡

신세계 부지 개발 계획 논란, 어디부터 시작일까?

신세계 매입 직후, 수차례 백화점 건립 계획 밝혀

기대심리 적용돼 부동산 가격 폭등...선의의 피해자는 이미 생겨나고 있어



  • 방송 : 울산MBC 라디오 <김연경의 퇴근길 톡톡> 표준FM 97.5(18:10~19:00)
  • 진행 : 김연경 앵커
  • 대담 : 울산MBC 보도국 유희정 기자
  • 날짜 : 2021년 6월 30일


◇ 김연경> 울산 MBC 보도국 유희정 기자와 취재수첩, 이어서 말씀 나눠 보겠습니다.

유희정 기자 어서 오세요. 앞서서 박태완 중구청장과 혁신도시 신세계 부지 문제에 대해서 얘기를 나눠 봤습니다. 기업에 윤리적, 도의적으로 책임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정말 차라리 빈 부지로 놔둬라. 팔아라. 이렇게까지 격앙되게 표현을 해 주셨습니다. 우리 좀 더 자세하게 이 문제가 어디서부터 시작이 된 건지 좀 알아보겠습니다.

◆ 유희정> 처음에 신세계가 어떻게 약속했는지를 쭉 되짚어 보면, 앞에서 박태완 청장님이 말씀하셨거나 중구 지역분들이 격앙된 반응을 보이는 이유를 알 수 있는데요. 2013년이었습니다. 그 당시 5월에 신세계백화점이 지금 문제가 되는 부지를 555억 원에 매입을 했죠. 그런데 당시 신세계백화점 측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할 때 “백화점 신규 출점 부지를 매입했다.” 이렇게 밝혔어요. 이미 백화점이라고 딱 이름을 박고 시작을 했던 거죠. 그래서 뭐 울산이 소득도 높고, 주력 고객도 많아서 백화점 수요가 충분히 있고 상권이 형성될 것 같으니 여기다가 쇼핑을 위한 백화점을 짓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던 거예요.

◇ 김연경> 이게 사측에서 밝힌 건가요?

◆ 유희정> 그렇죠. 신세계백화점이 직접 밝혔던 내용입니다. 그러고 나서 이제 6월에 신세계백화점 쪽에서 중구에 찾아와서 당시 중구청장에게 입점 계획을 설명했는데, 아주 구체적인 일정까지 얘기를 했습니다. “2015년에 착공해서 2017년 말이나 늦어도 2018년 초에는 개장할 수 있겠다. 그리고 옆에다 호텔도 지을 수 있다.” 이런 장밋빛 전망을 내세웠었죠.

◇ 김연경> 그래서 인근 지역의 아파트부터 해서 굉장히 부동산의 움직임이 심상치가 않았잖아요.

◆ 유희정> 예 그랬죠. 제가 이거 취재하면서 혁신도시 인근 지역 아파트의 실거래가 시세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봤는데, 예시가 되는 아파트 한 사례를 찾아보니까, 전용면적 84제곱미터인 아파트 한 곳이 있었는데 이 신세계가 발표를 하기 전인 2013년 1, 2, 3, 4월 초반 그때까지는 이 아파트가 한 채에 3억 2천~3천만 원 선에서 거래가 됐는데, 5월에 발표가 됐잖아요. 그 이후부터 가격이 막 뛰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2013년 연말에는 거의 3억 6천 선까지 거래가 되니까 1년도 안 되는 시기에 신세계 호재 하나만으로 한 3~4천만 원, 그러니까 10% 넘게 가격이 오른 거예요. 그런데 이게 이제 단순히 부동산 값만 올리고 끝나는 게 아니라 혁신도시 자체 상권이 굉장히 활성화되겠다는 지역의 기대가 굉장히 컸죠. 왜냐하면 중구가 다른 지역에 비해 특별히 대단한 상권이라고 할 만한 건 또 없었던 데다가, 혁신도시가 들어오면서 좀 나아질 거라고 기대를 하기도 했는데, 우리 혁신도시 모양을 알잖아요. 북부순환도로를 끼고 옆으로 길게 형성되어있는 부지라서 사람들이 오밀조밀 모이지 않고 다 각자 흩어져 나눠 들어가 있는 복도식 구조라서 상권이 형성되기 굉장히 어려운 모양으로 설계가 돼 있어요. 그런데 이런 곳에 대규모의 백화점이 들어온다면, 이건 분위기가 달라진다. 왜냐하면 그 자체로 우리가 보통 이야기하는 핵심 상권, 랜드마크가 되기 때문에 일부러라도 백화점에 오는 사람들이 주변 상권도 이용하니까 이건 분위기가 달라질 거다 이런 기대들이 있었고요. 또 백화점 건설하는 과정에서 지역 인력이 채용된다거나 그다음에 근무할 직원을 뽑는 과정에서 당연히 지역 주민들이 채용될 가능성이 높겠죠. 그러다 보니까 지역 내 생산유발이나 소비 확대라거나 지역 경제 전체가 좋아질 거라는 기대가 굉장히 높아졌던 게 사실입니다.

◇ 김연경> 네. 그리고 그 인근 지역에는 상가 건물로 보이는 것들도 굉장히 많이 올라갔아요.

◆ 유희정> 많이 올라가기 시작하고 실제로 거기를 임대해서 영업을 시작하시는 분들도 있었죠. 왜냐하면 미리 자리를 잡아놔야 신세계가 약속한 2017년이나 2018년쯤에 본격적으로 손님이 몰려들 때 그때 영업을 제대로 할 수 있겠다는 기대감을 갖고 들어가신 분들이 많았죠.

◇ 김연경> 그런데 이게 문제라면 문제라고 느껴질 게, 신세계가 당초 구입 당시 한 번만 백화점을 짓겠다고 한 게 아니고 이후에도 계속해서 여러 번 밝혔었잖아요?

◆ 유희정> 맞아요. 그래서 제가 이번에 취재하면서 그동안 신세계가 했던 약속이나 냈던 보도자료라거나 나왔던 뉴스를 쭉 보니까 계속해서 같은 얘기를 반복합니다. 2014년 4월에는 “2015년 중반에라도 착공해서 조금 늦었지만 2018년에는 완공하겠다. 그리고 백화점을 어떻게 지을 건지 건설 준비하고 있고, 백화점 건립은 기정사실화 됐고 옆에다 뭘 더 지을지 고민하고 있다.” 이런 말을 하기도 했고요. 7월에도 같은 발표를 한 번 더 했습니다. 그때 “2018년 출점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 이런 얘기를 했거든요. 그다음에 또 이 당시에 신세계만 이런 발표를 한 게 아니라 당시에 중구도 비슷한 발표를 계속하면서 분위기를 띄웠어요. 그러니까 중구가 직접 자료를 내서 신세계백화점이 곧 들어온다거나, 당시 중구청장이 신세계백화점 본점을 방문해서 “백화점도 건립하지만 옆에다 특급 호텔도 짓도록 논의해 보자.” 이런 논의를 했다거나, 그다음에 2014년 8월에는 “신세계 담당자를 직접 만났는데 2015년 말에 착공한다더라.” 뭐 이런 얘기들을 자료로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게 막 2014년에 활발하게 나왔던 이유가 13년에 신세계가 발표를 한 이후에 ‘그래 좋은 소식인데 진짜로 백화점을 지을까.’라는 회의론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거든요. “그럴 만한 자리겠느냐. 규모를 더 줄여서 건설하지 않겠냐.” 이런 반응이 있다 보니까. 중구에서도 그거 뜬소문이고 백화점이 착공시기까지 밝혔는데 이건 입점은 기정사실화 된 건 아니냐 라고 밝히기도 했어요. 그리고 당시 중구청장이 이 신세계백화점을 유치했다는 걸 주요 업적으로 내세워서 2014년 재선에 성공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 김연경> 저는 궁금한 게, 이게 지금 2014년에도 계속 얘기를 했고 2015년 중반에 착공해서 2018년에 완공하겠다 이런 내용을 회사에서 계속 낸 거죠? 누구의 강압이나 권유가 아니라?

◆ 유희정> 계속해서 계획이 미뤄지다 보니까 기자들도 궁금해서 신세계 측에 문의를 해보면, 대표이사라거나 적어도 담당 상무쯤 되는, 책임질 수 있는 자리에 있던 사람들이 계속해서 이런 발언을 해 왔던 겁니다.

◇ 김연경> 그런데 지금 2021년 6월 말이란 말이죠.

◆ 유희정> 여전히 빈 땅이죠. 이게 2014년 하반기까지 제가 앞에서 말씀드렸던 이런 장밋빛 약속들이 난무를 했습니다. 그런데 2014년 하반기 이후로 이런 얘기들이 뚝 끊어집니다. 결정적으로 문제가 됐던 게 신세계백화점이 2015년에 착공하겠다고 계속 약속을 해왔잖아요. 그래서 2015년 초, 1월에 신세계가 올해 어떤 식으로 투자를 하게 될지 신세계그룹 전체 투자계획을 발표했어요. 여기에 울산에 백화점을 짓는다는 계획이 안 들어간 겁니다.

◇ 김연경> 그 점도 MBC 뉴스에서 한 번 다뤘었어요. 분명히 짓는다고 그랬는데 저기에 왜 사업계획에 없지?

◆ 유희정> 이때도 이제 기자들이 취재를 들어갔는데 이때부터 신세계의 발언이 조금씩 이상해지기 시작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부지를 매입한 거다. 부지를 활용하는 구상의 초기 단계에 있다. 아직 결정된 게 아니다.” 이런 식으로 얘기를 했고요. 그래서 관련 부동산이나 이런 업계에서는 이게 부지 매입하고 설계만 한다고 곧바로 백화점 뚝딱뚝딱 지을 수 있는 게 아닌데, 지금 2015년 투자계획에 들어 있어야 투자를 할 걸 전제로 인허가를 받는다거나 사업 계획에 대해서 지자체에 논의를 하거나 이런 것들, 행정절차를 밟아 가면서 추진을 해야 되거든요. 이게 투자계획에 없다는 건 이상하고, 신세계도 백화점 규모나 방향에 대해서 지금 지자체와 추진하는 게 있느냐 물어보니까 “없다.”라고 답했습니다.

◇ 김연경> 그런데 지금 MOU도 체결했었잖아요. 사진 찍는 장면들도 TV로 많이 방송이 됐었어요.

◆ 유희정> 지금 중구나 이런 곳에서 2016년의 업무협약을 지켜라 이런 얘기 굉장히 많이 하고 있잖아요. 이게 무슨 얘기 나면 계속해서 신세계가 원래 약속한 대로 백화점을 안 지으니까, 독촉을 하던 끝에 2016년에 당시 중구청장과 신세계가 백화점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이라고 체결을 합니다. 근데 이제 이 업무협약의 내용이 약간 미묘했어요. 백화점을 짓는다고 하면 백화점 설립 업무 협약이라고 하면 그뿐인데, 라이프스타일 복합센터 업무협약이라는 걸 합니다. 그래서 “백화점이나 레저 시설 등을 갖춘”이라고 했는데, 정확히 백화점을 짓기 위한 업무협약이라고 명시를 안 했단 말이죠. 그래서 당시 신세계 대표이사가 와서도 대규모 점포를 건립한다고 했지 백화점이라고 정확히 얘기를 하지 않았고 다만 시점에 대해서는 한 가지 약속을 했던 게 16년 말에는 최종적으로 규모를 결정해서 2020년에 문을 열겠다 다시 한번 약속을 합니다. 그런데 업무협약은 말 그대로 협약일 뿐이지 법적으로 강제력이 없고 이걸 안 지켰다고 처벌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다만 이렇게까지 와서 약속을 했는데도 불고하고 그 이후에도 아무 진척이 없었죠. 그래서 신세계가 부지 일부를 중구의 공영주차장으로 내주고 재산세를 1억 원씩 면제받는 게 있었는데 중구가 일종의 압박으로 “그거 안 쓸 테니까 너희 세금 내, 그리고 빨리 다른 방식으로 개발 계획을 세워라.” 이렇게 압박을 하기도 했지만 사실 아무런 소용이 없었죠.

◇ 김연경> 어찌됐든 이게 전부 다 약속을 구두로든 뭐로든 했는데, 보도도 다 됐는데, 이걸 모두 저버린 겁니다.

◆ 유희정> 그렇죠. 그제 신세계 대표이사가 울산시 방문해서 상반기에 계획을 가져오겠다 하는 걸 거의 상반기 끝날 때쯤 갖고 왔는데 이제 백화점이 아니라 오피스텔로 방향을 틀어버린 거죠. 이게 지상 49층 규모인데 3층부터 49층까지가 전부 다 오피스텔이에요. 그리고 상가에다 배정한 건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까지 딱 3층만 배정을 했어요. 그런데 이 상가시설이라는 게 백화점도 아니고, 아니면 한때 가능성이 돌았던 스타필드도 아니고, 그냥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주상복합 상가 형태로 지어지는 겁니다. 그리고 신세계가 여기다 신세계에서 운영하는 각종 브랜드를 넣겠다고 공언했지만, 이것도 나중에 계획이 바뀔 수 있다고 단서를 달아놨습니다.

◇ 김연경> 3층밖에 안 되는데, 거기에 브랜드가 들어오면 얼마나 들어올 수 있을까요. 그러니까 이게 쇼핑 라이프스타일 복합센터라기보다는 거주공간에 좀 더 가까운 건물 형태인 거군요.

◆ 유희정> 네 우리가 생각하는 남구에 보이는 주상복합 건물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닐 것 같아요. 그리고 신세계가 아예 공식적으로 조감도까지 들고 계획까지 발표한 이상 백화점 건립 계획은 아마 없는 걸로 보입니다. 이게 참 미묘했던 게 신세계가 울산에 와서 이 계획을 설명하기 전에 서울 수서역에 복합환승센터를 지으면서 수서점을 짓겠다고 발표를 했거든요. 그리고 그건 곧바로 시행이 될 것 같아요. 그러니까 수도권이나 이런 쪽에 짓기도 하고 부산이나 인근 지역에는 계속 건설이 이뤄졌는데, 울산에는 이렇게 말만 계속 띄우고 아무런 약속도 안 지키게 된 거죠. 그리고 중요한 건 백화점이나 스타필드처럼 신세계가 직영으로 운영하는 시설을 약속대로 지었다면 그 시설들은 신세계가 책임지고 직접 운영을 해야 됩니다. 그러니까 계속해서 머물면서 이걸 운영하고 적자가 나든 감수를 하면서 계속 가야 되는데. 이번에 갖고 온 오피스텔과 상가로 복합된 시설의 특징은 일반에 분양을 할 수가 있다는 겁니다. 오피스텔이야 당연히 1440세대로 굉장히 규모가 큰데 이거야 당연히 일반에 분양하는 거고요. 상가도 신세계가 직영을 한다는 보장이 아예 없습니다. 그러니까 상가도 일반에 분양해 버리면 끝이거든요. 그러면 최악의 경우에는 신세계가 아무것도 운영하지 않고 그냥 건물 지어서 분양해서 분양 수익 올린 다음에, 다 팔아치우고 떠날 수도 있다는 계산이 나오는 겁니다.

◇ 김연경> 네 그렇겠네요. 지금 저희가 취재를 하기 전에 다양한 통로로 의견들이 어떨지를 카페들도 들여다 보고요. 언론사들도 다 같이 모니터를 해봤었는데, 지금 중구 그 인근 지역에 땅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나 거주하고 있는 분들은 굉장히 반발이 심해요. 그런데 울산 안에 있으시면서도 다른 지역에 살고 계신 분들은 그래도 빈 땅으로 있는 것보다는 그게 낫지 않을까 이런 의견을 표하더라고요. 그런데 문제는 이미 거기에 대한 기대심리가 땅값에 반영이 돼 있는 상황인 거죠. 선의의 피해자가 이미 발생하고 있는 건 아닌가요?

◆ 유희정> 그럴 가능성이 높죠. 사실 2013년에 신세계가 처음에 백화점 개발계획을 발표한 이후부터 제가 말씀드렸지만 집값은 천정부지로 치솟았어요. 기존에 집을 갖고 계시고 살고 계시던 분들이야 전혀 나쁠 게 없겠지만 이런 소문을 기대하고 혹은 기대하지 않더라도 내가 거기 필요하기 때문에 그 올라간 시세대로 집을 구매하셨던 분들의 피해는 어떻게 할 것이며, 그다음에 신세계가 백화점이 지어진다 계속해서 공언을 했기 때문에 역시 앞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관련된 파급효과를 기대하면서 상가를 지으셨던 분들, 아니면 상가를 임대받아 들어가셨던 분들, 아무런 소득도 없이 나오는 거예요. 그러니까 지금도 혁신도시 인근에 조금 높은 규모의 상가가 지어졌지만 공실이 굉장히 많고 임대 현수막 정말 많이 붙어있잖아요. 그리고 영업하시다가도 신세계가 예정된 시점에 들어오지 않으니까 손님이 없어서 기다리다 기다리다 못해 결국 폐점하시는 경우도 굉장히 많았죠.

◇ 김연경> 앞서서 중구청장과 말씀을 나눌 때도 신세계의 현재 태도가 “우리 이건 짓든지 아니면 빈 땅으로 두든지, 팔고 나가든지 하겠다”라고 얘기를 하는데, 팔고 나간다고 하더라도 강제할 방법은 전혀 없는 거죠. 이미 오른 땅이고 수익은 어느 정도 보장이 된 거잖아요.

◆ 유희정> 그렇죠 이거 방법이 전혀 없어요. 그래서 지금 오히려 신세계가 더 우위에 선 이상한 상황이 돼버렸고 지난번에 울산시와 면담하는 자리에서. “빈 땅으로 놔두는 게 우리에게 이익인데 울산을 위해지어 주는 거다”라는 태도로 발언을 해서 이건 좀 너무 무례한 건 아닌가 하는 반응도 나오기도 했어요. 실제로 빈 땅으로 뒀다가 팔아 버려도 지금 올라간 시세로는 신세계가 거의 천억 원 넘게 수익을 올릴 것이다 이렇게 전망이 돼요. 그러면 이제 예를 들어서 혁신도시 중에 클러스터 부지라고 지정된 곳들 같은 경우에 이렇게 땅만 사서 막 가격만 부풀리고 팔아넘기는 걸 막기 위해서 개발 이익이 어느 이상으로 올라가버리면 그 초과된 부분을 지자체가 환수할 수 있는 제도가 돼 있는데, 지금 신세계가 들어간 땅은 클러스터 부지도 아닙니다. 그냥 중심 상업 지구이기 때문에 신세계가 차익을 주고 팔고 나가더라도 제제할 수 있는 근거도, 그 초과이익을 환수할 수 있는 방법도 없어요. 그러니까 억지로 만약에 백화점을 지으라고 압박을 하면 신세계가 부지를 팔고 떠나버릴까 봐... 지금 중구나 울산시에서 보이는 태도도 그냥 상가를 늘려달라고 읍소를 하는 것이지, 지금 계획이 안 된다고 말을 못 하는 게 그런 데 이유가 있습니다.

◇ 김연경> 부동산 문제로 최근에 국민들이 굉장히 분노하지 않았습니까? 가까운 주변에서 그와 관련한 이슈가 일어나고 있어서 오늘 이렇게 유희정 기자와 자세하게 말씀을 나눠봤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