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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더 필요"‥ "내국인 인력부터 키워야"

[앵 커]

심각한 조선업계 인력난 새호를 위해 외국인 노동자 비중을 늘리는 방안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울산형 광역비자 도입도 이런 맥락인데요.

이렇게 되자 조선업 노동자들이 오히려 내국인들이 설 자리가 줄어든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홍상순 기잡니다.

[리포트]

HD현대중공업 협력업체는 190여개.

이들 업체의 외국인 노동자 비중은 평균 20%를 넘어섰습니다.

정부가 최근 2년 동안 한시적으로 외국인 쿼터를 20%에서 30%로 늘린 덕분입니다.

외국인 노동자 비중이 급속하게 늘어나자 내국인 노동자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국내 8개 조선소 노동조합이 동시에 외국인 노동자 쿼터 상향 중단을 요구하고 나선 겁니다.

노조는 외국인을 늘리는 것이 해법이 아니라며 정규직 채용 확대 등 내국인 노동자 처우 개선을 통한 숙련공 양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김병조 조선업종노조연대 공동의장]

경남, 전남, 부산, 울산, 이 지역에 있는 청년 노동자들이 조선소에서 일할 수 있는 그런 일자리 확보 노력을 할 때가 아니냐

울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광역비자도 정부 쿼터 범위를 초과해 무분별하게 외국인 노동자를 늘리는 제도라며 도입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김범진 금속노조 정책국장]

"광역시에서 기존 30%보다 더 플러스해서 이주노동자를 조선업에 울산은 투입하겠다는 거라 그 자체가 문제가 있고"

하지만 기업체들의 입장은 다릅니다.

내국인 처우 개선과 숙련공 양성도 중요하지만 당장 인력난이 시급한 상황이라는 겁니다.

[최진혁 울산상공회의소 경체총괄본부장]

"내국인 숙련공 확보도 필요하지만 조선업계가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도 필요한 상황입니다."

조선업계의 해묵은 문제인 인력난이 호황을 맞으며 더 심각해진 상황에서 정부와 지자체의 외국인 노동자 도입 확대 움직임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자]

외국인 노동자를 더 늘리려는 재계와 지자체의 움직임에 대해 노조는 정규직 청년 일자리로 만들어야 한다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MBC뉴스 홍상순입니다.



















홍상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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