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ground

물류를 멈추고✋ 세상을 바꾸자🚚

지난 7일, 울산에서도 화물차 기사들이 운전대를 놓았어요. 🚛 울산 지역 화물연대 조합원 2천600명이 무기한 파업🏴 에 돌입한 건데요. 울산 전체 화물 운송 노동자의 10% 정도라고 해요. 이들은 1년 전 1천3백 원 대이던 경유값⛽이 2천 원을 넘었다며 최저 운임을 보장하는 안전 운임제를 계속 시행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어요.

안전운임제 : 화물차 운전자의 근로 여건을 개선하고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최소한의 운임을 공표하는 제도, 지난 2020년부터 3년 일몰제(일정 기간 후 자동 소멸)로 시행돼 올해 말 폐지를 앞두고 있음

여기저기 비상사태🚨 물류대란 일어나나?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산업계 곳곳에서 물류 차질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해요.😰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 부품을 운송하는 화물연대 소속 납품 차량들이 운송 거부에 들어갔다고 하는데요. 부품 운송 업체 가운데 가장 큰 규모인 현대글로비스와 계약한 19개 운송업체 소속 화물 노동자 가운데 70%가량이 화물연대 조합원이라고 해요. 현대차 울산공장 일부 생산라인은 부품 수급 상황에 따라 가동과 중단을 반복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거기에 생산을 마친 완성차를 운반하는 카캐리어 역시 운행을 중단하면서, 출고마저 차질을 빚고 있다고 해요 .

반도체 대란으로 이미 생산 라인 가동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에서 화물연대 파업까지 겹쳐 신차 출고🚗는 더 어려워질 수 있다고 하네요. (기다리던 내 차..더 기다려야 할지도 모르겠네요😭🤧) 자동차뿐만 아니라 수도권 중심으로 시멘트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레미콘 공장🏭 가동이 중단돼 건설 현장🏗으로도 피해가 번질 것으로 보여요.

하지만 산업계라 피해가 잘 느껴지지 않는 분들 계시죠?

소주 좋아하시는 분 계시나요?🙋‍ 저도 특별한 날에 즐겨 마시는데요!😋 이제 편의점에서 소주 대란이 일어날지도 모른대요!! 하이트진로 이천·청주 공장의 소주 제품 운송을 담당하는 일부 화물차주들이 파업에 들어가 제품 출고에 차질을 빚으면서 최근 편의점에서 하이트진로의 소주 제품 발주 제한에 들어갔다고 해요. 맥주🍺 또한 공급이 여의치 않은 상태라고 하네요.

또, 수소충전소⛽도 수소를 실어 나를 차량이 없어 운영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전국 수소충전소 16곳이 재고부족으로 운영을 멈췄다고 해요. 곳곳에서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데 정부는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요?🤔

국토부는 대화를 통해 합의점을 찾겠다는 입장인데요 또한 정부는 파업 과정에서 불법이 있으면 엄정대응하겠다고 했어요. 하지만 파업 첫날인 7일에 울산에서 조합원 4명이 연행되는 등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체포👮되는 화물연대 노조원들이 계속 나오고 있어요.

화물연대 파업이 계속되면서 물류대란🧨에 대한 걱정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우리 경제에 빨간불이 많이 들어온 요즘, 부디 원만하게 이 파업이 해결되면 좋겠어요.🙂



















ㅇㅅㅇㅂㅆ 뉴스레터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