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투데이부산

[부산] 불 붙은 '핵 폐기물' 논쟁, 여당서도 찬반

[앵커]
국회에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특별법이 본격 추진되면서, 핵 폐기물 저장시설 논란이 정치권으로 번졌습니다.

여당 내에서도 의견이 갈리면서 혼란이 커지는 모양새입니다.

윤파란 기자입니다.

[리포트]
당권 도전에 나선 김기현 의원은 부산을 찾아 원전 부지 내 핵 폐기물 저장시설 건립에 대해 강한 어조로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주민 의견이라며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소극적인 자세를 동시에 비판했습니다.

김 의원의 지역구인 울산 남구 역시, 원전 방사선비상계획구역 안에 위치해 있습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이런 사안에 목소리를 내라고 국회의원을 만들어 놨는데 행정부 방침이 그렇다고 해서 따라가는 게 어디 있습니까. 행정부가 뭐라고 하든 상관없이 이건 주민수용성이 가장 중요하다"

반면, 산자위 소속의 유일한 부산지역 국회의원인 박수영 의원은 엇갈린 의견을 내놨습니다.

지난 26일 열린 고준위방사성폐기물 특별법 국회 공청회,

박 의원은, 핵 폐기물을 원전 부지에 보관하려는 산자부의 속도전에 오히려 힘을 실어줬습니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 - 천영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총 몇 명정도 사람에게 의견수렴이 있었습니까?" "1, 2차 합쳐서 6만 1천여 명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숫자네요." "저희(산자부)는 공론화를 충분히 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원전 부지 내 저장시설이 논란에 휩싸인 건, 영구 처분장을 찾지 못 하면 이 시설이 결국 최종 방폐장이 될 우려가 크기 때문입니다.

현재 발의된 특별법안은 저장 시설의 운영 기한을 한정하지 않았고 '임시'라는 용어도 쓰지 않았습니다.

[이상홍 / 경주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발전소 부지 내 임시저장시설을 무한히 확충할 수 있는 길이 열리는 법안이기 때문에 법안 처리에 신중하셔야 하고, 법안 논의를 중단하고 지역민들과 소통을 더 해야 한다고 봅니다."

정동만, 황보승희 의원은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을 규제하는 별도 법안을 발의해 여당 내에서도 엇박자가 이어지는 상황.

지역 의원들을 중심으로 주민 소통과 법안 다듬기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높습니다.

MBC 뉴스 윤파란입니다.

유영재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