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투데이MBC가_만난_사람최신뉴스

박종길 근로복지공단 이사장 [MBC가 만난 사람]

[앵커]
MBC가 만난 사람 오늘은, 울산혁신도시에서 가장 규모가 큰 기관중 하나인 근로복지공단 박종길 신임 이사장을 모시고 근로자들을 위한 복지정책이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이사장님 안녕하세요?

Q. 취임 축하드립니다. 울산 근무는 처음이신가요? 취임하신지 한 달이 조금 넘으신 걸로 알고 있는데 먼저 취임소감부터 들어볼까요?

지난 5. 30일 취임한 제10대 근로복지공단 이사장 박종길입니다. 우리나라 산업의 중심지에서 역동적이고 친절한 울산시민과 함께 일하게 되어 반갑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Q. 근로복지공단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실텐데, 주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소개 좀 해주시죠?

근로복지공단은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으로 주로 산재보험과 근로자들을 위한 다양한 복지사업을 하는 조직으로 본부 이외에도 전국의 63개 지사와 10개 병원, 직장어린이집 등 1만 여명의 직원들이 근무하는, 정부 출연기관 중 두 번째로 큰 조직입니다. 산업의 도시 울산과 소위 말하는 케미가 딱 맞는 조직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공단 업무중에 근로자들에게 특히 중요한 게 산재보험인 거 같은데요, 추가로 설명 좀 부탁드릴까요?

산재보험은 일을 하다가 다치거나 질병에 걸린 분들에 대하여 보장해 주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치료기간 중에 치료비 전액과 생활비, 장해급여, 유족급여 등을 지원하구요, 빨리 일상생활이나 직장에 복귀할 수 있는 다양한 재활서비스 등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보다 혜택이 다양하고 보상폭도 훨씬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Q. 그러면 산재보험은 그럼 누가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산재보험은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근로계약을 체결한 근로자 뿐만아니라 특수고용형태 등 근무형태에 관계없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지난 7월 1일부터는 대리운전ㆍ택배ㆍ퀵서비스기사 등 모든 형태의 노무제공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확대하였습니다. 이에 따른 보험료는 자영업 형태를 띤 일부를 제외하고는 모두 사업주가 부담하고 있으며, 혹시 가입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일을 하고 있다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Q. 근로복지공단인 만큼 말 그대로 근로자들을 위한 복지사업이 주요 업무일텐데 주로 어떤 서비스를 하고 있는지 소개해 주실까요?

먼저 결혼, 의료비 등 긴급하게 생활안정자금이 필요할 경우에는 저리로 융자하는 제도가 있구요, 일을 하다가 임금을 지급 받지 못할 경우에 이를 우선하여 대신 지급하는 서비스도 있으며, 중소기업 근로자들을 위한 퇴직연금을 운용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근로자들이 휴양콘도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근로자 문화예술제 등 다양한 문화여가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굉장히 유용한 제도들이 많이 있네요, 그럼 이런 도움을 받을려면 어디로 연락하면 되죠?

근로복지공단 콜센터에 문의하시거나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나 전국 지사에 방문하여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근로복지공단 콜센터 ☏ 1588-0075)

Q. 현재 설립을 추진중인 산재 병원도 근로복지공단과 관계가 있죠?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나요?

울산지역에서 일하는 사람과 지역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6년 개원을 목표로 울주군 범서읍에 공단병원 중 최대 규모와 시설을 갖추게 될 300병상 규모의 공단병원을 올해 3월 착공하여 현재 건립 중에 있습니다.
완공되면 근로자와 지역 주민들이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받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근로복지공단이 울산 혁신도시로 옮겨온 지 벌써 10년 가까이 됐습니다. 끝으로 시민들에게 하실 말씀이 있다면?


우리나라 산업의 중심 그리고 아름다운 도시 울산에서 친절한 울산 시민과 함께 어울려 일할 수 있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고, 우리 근로복지공단 전 직원 일동은 울산 시민과 함께 지역공동체 발전을 위해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울산 시민 여러분들의 우리공단에 대한 많은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한동우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