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투데이부산

[부산] 무인단속기 납품 비리 공무원·경찰관 적발

[앵커]
과속이나 주정차 위반 무인 단속장비 납품 과정에서 금품을 주고 받은 브로커와 공무원들이 무더기로 검찰에 적발됐습니다.

특정업체를 밀어주기 위한 것이었는데, 수사기밀을 유출한 경찰관까지 구속됐습니다.

송광모 기잡니다.

[리포트]
과속이나 신호위반, 불법 주정차 단속에 사용되는 무인 단속장비입니다.

장비 1대당 가격은 3천만원대.

고가 장비이다 보니 지자체는 보통 공개입찰을 통해 납품업체를 선정합니다.

그런데 지난 5년 동안, 부산과 경남 지역에 납품된 장비 129억원어치가 모두 수도권의 한 특정업체 것이었습니다.

검찰 수사 결과, 그 중심에는 50대 납품 브로커가 있었습니다.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부산과 경남 양산 등 지자체 공무원 4명에게 8천 500여만원을 줬고, 그 대가로 특정업체는 200건 가까운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브로커는 납품업체에게 수수료 명목으로 21억원을 챙겼습니다.

조달청에 '우수제품'으로 지정된 경우 별도의 입찰 절차 없이 관급계약을 맺을 수 있다 보니, 담당 공무원과의 유착관계만으로도 손쉽게 납품 계약을 따 낼 수 있었다는 게 검찰의 설명입니다.

브로커 제보로 경쟁 납품업체를 수사한 경찰관도 11차례에 걸쳐 수사기밀을 브로커에게 유출했다 적발되기도 했습니다.

[송봉준 검사 / 부산지검 동부지청 형사3부장]
"무인단속기 납품과정에서 빈번한 뇌물수수와 부당한 편의제공, 내부 공문과 예산정보 유출이 있었음을 밝혀냈습니다. 경찰관이 여러차례 누설한 수사기밀을 함께 전달받아 대책을 논의한 사실까지 드러났습니다."

검찰은 브로커와 지자체 공무원, 경찰관 등 6명을 구속 기소하고, 나머지 1명을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MBC뉴스 송광모입니다.

유영재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