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투데이부산

[부산] "이자라도 내길"..경찰이 보이스피싱 피해자 지원

[앵커]
보이스피싱 사기를 당한 피해자들은 대부분 거액의 경제적 손실을 입게 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피해를 보상받기가 어렵다는 게 문젠데요.

딱한 사정을 보다 못한 경찰관들이 "대출 피해금 이자라도 내길 바란다"며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조민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공사 현장에서 용접을 하며 생계를 이어온 60대 박 씨.

살던 월세방을 쫒겨나듯 나와, 이사할 목돈이 필요했습니다.

이때, 은행에서 전화 한 통을 받았습니다.

1%대 낮은 이자로 대출할 수 있는 상품이 나왔는데, 기존 대출금을 갚으면 돈을 더 싸게, 많이 빌려주겠다는 겁니다.

[박종명/피해자]
"이자가, 한 돈 10만 원이 우리 서민들한테는 참 이게 생활하는 데 지장을 많이 줍니다. 그래서 이자를 싸게 준다고 해서... "

박 씨는 이들을 믿고 3600만 원을 건넸는데,

한 달여 뒤, 대출 이자를 갚으라는 문자를 받고서야 보이스피싱 사기였단 걸 깨달았습니다.

이런 피해가 지난 한 해 부산에서만 1097건, 피해액은 241억 원에 달합니다.

[박신영/북부경찰서 경장]
"부채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있는데, 그 부채가 손에 들어오기도 전에 곱절로, 그 이상으로 늘어나는 경험을 하면서 더 절망에 빠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들은 정부의 범죄피해자지원제도 대상에서도 제외돼있어, 사실상 구제 방법이 없습니다.

제도의 사각지대에 있는 이들을 위해 일선 경찰이 나섰습니다.

금융기관과 유통업체 등 관내 단체들로부터 기금을 받아 피해자들에게 전달해 온 겁니다.

박 씨도 소액이지만 지원을 받았습니다.

[박종명/피해자]
"계속 대출금을 갚고 있으니까 저한테는 큰 힘이 되죠."

부산 경찰은 지난해 전국 최초로 보이스피싱 피해자 22명에게 2천 1백만 원을 지원했습니다.

이자라도 내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했지만, 피해 규모에 비해 지원 역량은 아직 미미한 수준인 게 현실.

기금 단체도 부산 전체에서 12곳뿐입니다.

[정의롬/부산외대 경찰행정학과]
"당장 제도적인 변화는 불가능하더라도 이렇게 사회적인 분위기를 통해서 기금을 조성하는 게 지금 당장 필요해 보입니다."

가장 먼저, 또 가까이서 피해자들을 마주하는 경찰의 이 작지만 의미 있는 행보에, 더 많은 이들이 발맞춰주길 기대해봅니다.

MBC뉴스 조민희입니다.

유영재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