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안동>낙동강 뱃놀이 시 모임 '합강선유록' 첫 공개

◀ANC▶ 선비들이 낙동강 자연을 벗 삼아 뱃놀이를 하며 시 모임을 즐기던 모습을 기록한 문서를 '합강선유록'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문집 기록으로만 전해져 왔는데요 이번에 그림과 글, 시가 완벽하게 기록된 '합강선유록'이 발견돼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안동 성낙위 기자 ◀END▶

깎아지른 듯한 기암괴석과 우뚝 솟은 산.

그 사이를 유유히 흐르는 낙동강,

도남서원과 경천대, 영남 3대루인 관수루도 보입니다.

낙동강 경천대에서 관수루까지 낙동강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이 파노라마처럼 한눈에 펼쳐집니다.

◀INT▶·김진형 학예연구사 "선비들이 배를 타고 실제로 시 모임을 즐겼던 그런 모습들이 적나라하게 사실적으로 잘 표현(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합강선유록에는 그림만 있는 게 아닙니다.

시 모임을 열게 된 이유와 자연을 보면서 느낀 감정을 적은 시도 있습니다.

수십 명이 시를 남겨 길이만 22m가 넘습니다.

상주의 낙동강 시 모임은 고려시대 이규보가 낙동강을 지나며 지은 시를 시작으로 6백 60여 년간 계속됐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기록이 글로만 전해지고 있을 뿐 시 모임의 그림과 와우첩, 서문, 시가 완벽한 형태의 합강선유록이 발견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INT▶윤호필 상주박물관장 "(낙동강 시 모임) 기록들이 글로만 남아 있어 자세하게 알 수 없었는데 저(합강선유록) 그림을 통해 위치라든지 어떻게 여정을 보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되겠습니다."

글의 내용으로 보아 1,862년 계당 류주목 선생이 주도한 시 모임으로 추정되는 합강선유록은 올해 말까지 상주박물관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MBC뉴스 성낙위입니다. (영상취재 박재완)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