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투데이전국

[안동] '소멸위기' 경북, 외국인 고교생 유치로 '돌파구'

[앵커]
인구 유출로 소멸위기에 처한 경상북도가 적극적인 외국인 유치 정책을 펴기로 했습니다.

외국인 대학생은 물론 고등학생까지도 경북 학교에 유학키고, 졸업과 동시에 지역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건데요.

여기에 필요한 비자 제도 개선을 법무부에 건의했고 관련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김경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달 기준 경북의 인구 수는 259만여 명, 처음으로 260만 명 선이 무너졌습니다.

경북에서 수도권 등으로 유출되는 청년 숫자는 매년 9천여 명, 일 년마다 울릉군 인구만큼 사라지고 있는 겁니다.

학생 수도 매년 줄어, 올해 경북에서 신입생이 한 명도 없는 초등학교가 32곳에 달합니다.

소멸위기에 처한 경상북도가 인구감소 해결책을 외국인 인재 유치에서 찾기로 했습니다.

[구자희 과장 / 경상북도 지방시대정책국 외국인공동체과]
"인구감소로 기업의 인력난, 대학 위기, 농촌마비 등 3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반면 외국인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금이 이민정책 추진의 적기라는 판단하에..."

경상북도는 도내 실업계와 인문계 고등학교에 동남아시아 등 외국인 고등학생을 입학시켜 졸업과 동시에 지역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외국인 고등학생과 함께 입국할 수 있는 보호자 수를 현행 1명에서 2명으로 늘리고, 부모에게도 국내 취업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법무부에 제도 개선도 요구한 상태입니다.

대학생 유치를 넘어 외국인 고등학생 유치에 지자체가 팔을 걷어부치기 시작한 겁니다.

[김지훈 팀장/ 경상북도 지방시대정책국 외국인공동체과]
"지역특화형 비자 쿼터를 내년에는 1천 명까지 확대해 줄 것을 (법무부에) 건의드렸고, 지역 맞춤형 외국인 정책을 위하여 비자 제도에 지방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줄 것을 건의하였습니다."

지역 대학으로 유학 온 외국인 대학생들에 대한 지원 폭도 더 커집니다.

지역 기업에서 5년간 취업을 약속하면 대학원 학비와 체류비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경상북도는 올 초 '외국인공동체과'를 신설한 데 이어, 최근에는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외국인공동체 지원단 TF를 꾸렸습니다.

경상북도는 외국인에게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가르칠 경북형 세종학당과 비자 발급을 안내할 경북비자센터 설치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경철입니다.

영상취재: 최재훈

유영재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