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데스크사회최신뉴스

"떠나는 인구 최대한 줄이자" 4조8천 억 투입

[앵커]
울산시가 민선 7기의 인구 정책을 대폭 수정하고 관련 예산도 늘리기로 했습니다.

저출산 여파로 인구가 줄어드는 걸 막을 수는 없다면 울산을 떠나는 인구는 최대한 줄여보자는 게 핵심입니다.

최지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울산시 인구정책위원회 위원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연간 수천억에 달하는 인구정책 예산을 어디에 어떻게 쓸 지 결정하기 위해서입니다.

지난 10년 간 울산 인구는 2015년과 2016년 117만명 대로 정점을 찍은 뒤, 해마다 감소해 지난해 말 기준으로 110만6천명 대까지 줄어들었습니다.

출산율이 역대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가운데, 이 같은 추세라면 100만명 대를 유지하는 것도 낙관할 수 없는 상황.

이 때문에 울산시는 인구정책과 관련한 사업비로 5년 동안 4조 8천여억원을 투입하고 인구 감소보다 유출을 막는 데 중점을 두기로 했습니다.

위원회는 이를 위해 미래성장 기반, 정주여건 개선, 생애주기 맞춤형 지원, 인구변화 선제 대응 등 4대 전략과 100개 세부과제를 채택했는 데, 민선 7기 때와 비교해 세부사업은 20여개, 사업비는 9천억 이상 늘었습니다.

사업비는 상당 부분이 유출 인구를 붙잡기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쓰일 예정입니다.

[김두겸 / 울산시장]
일자리 창출이 외부 유출을 막는 데 가장 큰 흐름이라 생각하고 일자리 창출에 시의 정책을 큰 틀에서 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한편, 울산도 다른 지역처럼 전체 인구에서 유소년과 청장년층 비율은 줄고 65세 이상 노인 비율이 증가하는 현상이 심화되고 있어,

울산시는 지역별 실생활 인구를 정밀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상반기 안에 저출산 고령화 후속 대책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mbc뉴스 최지호입니다.

영상취재: 최창원 / CG: 강성우 김규원

최지호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