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배송센터최신뉴스

닦아도, 씻어도 사라지지 않는 입냄새

입냄새는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봤을 정도로 흔한 증상이지만 누구에게도 달갑지 않은 증상이기도 합니다. 요즘 마스크를 착용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마스크 속 본인의 입냄새가 부쩍 신경 쓰이시는 분들 있으시죠? 평소 칫솔질을 꼼꼼히 하는데도마스크를 쓰면 유독 입냄새가 더 심하게 느껴지는 뭘까요? 어떻게 하면 이 불편함을 줄일 수 있을까요?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치과 전문의 이인용원장입니다.

*Q1. 마스크를 쓰면 유독 입냄새가 더 심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A.보통 입냄새는 본인이 알기보다는 가족, 친구, 직장동료 등이 상대방에게 알려주면서 알게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요즘 코로나로 인해 밀폐된 마스크를 착용함으로써 자가인식을 할 기회가 많이 생겼기 때문이라 추측됩니다

*Q2 입냄새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A. 입이 자주 마르는 증상과 함께 입 냄새가 난다면 구강건조증 및 구강 내 세균 증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입 냄새의 원인 중 70%는 오염된 혀나 치아에서 세균이 만들어 내는 성분 때문입니다. 보통 때는 침이 이런 균을 억제하고 원인 물질을 씻어내는 작용을 하지만, 침이 적게 분비되거나 입이 마르면 입 냄새가 심해지게 됩니다. 또 수면 중에는 침 분비량이 거의 없어져 입 안이 마른 상태이므로 평소 입 냄새가 없던 사람도 일시적으로 냄새가 날 수 있으며, 특히 잠자기 전에 양치질을 하지 않았거나, 구석구석 꼼꼼한 양치질을 하지 않아 입속에 남은 음식물 찌꺼기 때문에 냄새가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Q3. 구강 외의 원인도 있겠죠?

*A.음식 등 기호식품으로 인한 냄새가 있겠습니다. 마늘, 양파, 파, 부추 등을 섭취 후 숨을 내뱉을 때 구취가 날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신 후에도 몸에 흡수된 알코올이 분해되어서 생긴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성분은 머리만 아프게 하는 것이 아니라 숨을 뱉을 때 특이한 냄새를 배출합니다. 또한 당뇨병, 위궤양, 호흡기 염증, 스트레스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Q4. 입냄새, 치료도 되나요?

*A.구취는 그 자체로는 생명에 지장을 주는 증상은 아니지만, 구취와 함께 치아나 잇몸, 혀를 포함한 구강증상이 있거나, 만성 비염 축농증 등의 호흡기 증상, 위궤양이나 간경화 신부전 등의 내과적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원인 질환이 치료되어야 입 냄새가 조절될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을 받아야 합니다.

*Q5. 입냄새를 없애기 위해 양치질 후에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는데, 괜찮은가요?

*A. 구취를 방지할 목적으로 구강청결제를 남용하게 되면 함유된 알코올로 인해 입안이 더욱 건조해 지기 때문에 오히려 구취을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효과적으로 구취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알코올을 함유하지 않은 전문 구취제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전문 구취제거제도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입 안의 정상세균 활동에 악영향을 주므로 가능한 10일 이상 사용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Q6. 생활 속에서 입냄새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A. 입 냄새 원인 대부분은 구강 청결 상태에 의해 좌우됩니다. 꼼꼼한 양치질, 정기적인 구강검진과 치아 스케일링이 기본 중에 기본이 되겠고요, 물 자주 마시기, 육류 중심의 식습관을 신선한 채소 과일로 바꾸기, 입 안을 건조하게 만드는 담배 술 커피 등은 줄이는 것이 좋구요. 무설탕 껌은 침 분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울산MBC [건강배송센터]

유영재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