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데스크경제최신뉴스

조선업계 외국인 노동자 신속 투입.. 처우 개선책은 부족

[앵커]
조선업계가 일감을 많이 따 오고도 정작 일할 사람을 구하지 못해 배를 못 만드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정부가 외국인 노동자를 최대한 빨리 현장에 투입하기로 했지만 근본적인 대책이 되기는 어렵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정인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주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현대중공업.

선박 건조 도크가 작업 물량으로 꽉 찼습니다.

회사는 현재 휴가 기간이지만, 대부분 사내 하청업체는 휴가를 반납하고 일하고 있습니다.

전체 사내협력업체는 180곳, 직원은 1만8천 여명이나 되지만 원청에서 밀려드는 일감을 제때 처리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이무덕 / 현대중공업 협력사협의회 회장]
"공정이 많이 밀리죠. 공정이 밀리니까 휴가 기간에도 나와서 일을 하고 있죠. (하청) 업체는 다 나와서 일하고 있어요."

낮은 임금과 높은 위험성 때문에 조선업은 기피하는 일자리가 된지 오래입니다.

그 자리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채우고 있습니다.

외국인 노동자는 현지에서 용접과 도장 같은 직업 교육을 기본적으로 받기 때문에 즉시 투입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입국절차를 밟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고 하소연합니다.

[이무덕 / 현대중공업 협력사협의회 회장]
"쿼터제를 완화시켜주는 건 좋은데 입국하는 절차를 간소화해줘야 해요. 서류만 한 스무 가지는 내야 돼요, 똑같은 서류인데.."

정부가 이런 조선업의 인력난을 해결을 위해 외국인 노동자 보강책을 꺼내들었습니다.

평균 84일 걸리던 비전문 외국인력 입국 절차를 39일로 단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해서 입국 대기하던 인원을 올해 하반기에 대거 입국시키고, 그 중에서 조선업 관련 인력을 최우선 입국 추진하겠다는 겁니다.

[추경호 / 경제부총리]
"조선업 전문 인력 부족에 대응하여 당장 9월부터 용접, 도장공 등 외국인 신규 기능 전문 인력을 최대 9000명까지 도입하고.."

하지만 열악한 노동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빠진 정부의 이번 조치가 임시 방편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mbc뉴스 정인곤입니다.
정인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