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급한 보존대책

입력 2002-07-15 00:00:00 조회수 0

◀ANC▶

 <\/P>국보 제 285호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한 국제 심포지엄이 열려 침수 방지대책에 대한 연구결과가 발표됐습니다.

 <\/P>

 <\/P>반구대 암각화 보존 국제심포지엄 소식 김잠출기자가 보도합니다.

 <\/P> ◀VCR▶

 <\/P>1년중 8개월 이상을 물속에 잠겨 있는 반구대 암각화.

 <\/P>

 <\/P>수분접촉과 풍화작용,동결등으로 바위면 전체가 심각한 훼손을 겪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합니다.

 <\/P>

 <\/P>국제심포지엄에 참여한 국내외 학자들도 침수방지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습니다.

 <\/P> ◀INT▶김수진서울대교수

 <\/P>서울대 석조문화재보존과학연구회는 3가지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P>

 <\/P>우선 현재의 시설에서 사연댐 상시 만수위를 52미터 이하로 내리는 방안과 기존 대곡천의 물길을 변경해 반구대 암각화를 육상구간으로 만드는 방안, 그리고 암각화 주위를 자연형 토석 둑으로 막아 접근교량을 설치하는 방안입니다.

 <\/P>

 <\/P>연구팀은 사연댐 수위를 암각화 위치보다 낮추는 만수위 조절방안은 용수공급과 대체 댐건설로 이어져 비현실적이며 유로변경안 역시 공사비와 주변 환경파괴 문제로 부정적이라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P>

 <\/P>그러면서 물막이 벽 설치와 접근교량을 만드는 세번째 안을 경제성과 환경면에서 가장 뛰어나다고 제안했습니다.

 <\/P> ◀INT▶장석환 대진대

 <\/P>한편 일부 토론자들은 개발 전제의 토목공학적 방안 제시에 앞서 연대측정등 반구대 암각화에 대한 종합연구조사를 요구하기도 했습니다.◀END▶

 <\/P>

Copyright © Ulsan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