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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세금을 들여 설치한 태양광 발전설비가
고장난 채 방치되는 등
관리가 안 되고 있다는 소식 어제(그제) 전해드렸는데요.
해당 지자체는 민원을 넣은 주민들에게
시공업체를 직접 알아보라는 등
부적절한 대처를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문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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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로당 지붕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시설.
태양광으로 만들어진 전기를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장치는
전원이 꺼졌습니다.
◀SYN▶태양광 장치 전문가
“모듈에서는 정상적으로 나오는데 (인버터) 여기에서는 제 기능을 못 하고 있거든요."
태양광 발전량이 얼마나 되는지조차 알지 못했던 마을 주민들.
전기요금을 절약할 방법이 있나 싶어 지자체에 문의했는데
지자체는 오히려 주민들에게 업체에 직접 문의하거나
아니면 업체 이름을 알아오라고 요구했습니다.
그렇지만 이 사업은 각 구·군에서 태양광 설치 업체를 선정해 지원금까지 준 사업입니다.
◀SYN▶경로당 관계자
"업체한테 가라고 하는데 5, 6년 전에 단 업체를 우리가
알 수가 없잖아요."
울산시는 각 구군에 관련 예산을 지원했을 뿐,
정확한 업체 현황을 잘 모르겠다는 입장입니다.
◀SYN▶울산시청 관계자
"국·시비를 내려줬잖아요 그렇죠. 내려주면 구청이 있을거고 그 다음에 각 구·군에서 설치를 했고.."
이 사업은 울산에서 지난 2009년부터
10년 넘게 시행됐지만,
지자체는 보도 이후 뒤늦게 현장 확인에 나섰습니다.
태양광 설비업체와 에너지공단에
정밀 분석과 답변을 요청한 상태라고 밝혔지만,
제품의 하자 보증 기간이 끝난만큼
수리를 위한 별도의 예산 투입은 불가피합니다.
MBC뉴스 김문희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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