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최신뉴스

'신채호함' 해군에 인수.. 세계가 주목하는 K-함정

이돈욱 기자 입력 2024-04-04 18:07:06 조회수 0

◀ 앵 커 ▶

우리 기술로 독자 설계해 건조한 3천톤급 최신예 잠수함 '신채호함'이 해군에 인도됐습니다.

오늘 인도서약식에는 캐나다와 호주, 미국 등 9개국 20여 명의 정부 인사들이 참석해 K-함정의 우수성을 직접 확인했습니다.

이돈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해군에 인도된 3천톤급 잠수함 신채호함.

북한 미사일 도발 징후를 포착해 발사 전에 제거하는 '킬체인'의 핵심 전력입니다.

유도탄과 어뢰, 기뢰 등 다양한 무장이 가능하며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 SLBM도 운용합니다.

연료전지를 활용, 물속에서도 충전이 가능해 작전 지속 능력과 은밀성도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뛰어난 성능을 갖춘 신채호함은 우리 기술로 독자 설계해 국산화율이 76%에 달합니다.

◀ SYNC ▶이상균 / HD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이제는 세계 최고의 함정을 자체적으로 설계, 건조할 수 있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K-방산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채호함 인도식에는 K-함정의 우수성을 확인하기 위한 9개국 인사 2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이들은 이지스함인 정조대왕함과 호위함 충남함을 둘러보고 함정수출 현장설명회도 잇따라 참여했습니다.

캐나다와 호주, 폴란드 등은 K-함정 수출 협력이 유력시되고 있고, 미국과는 방산 분야 유지·보수 협력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 INT ▶파울 두클로스 / 주한 페루 대사

페루 해군이 역내 함정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도록 최첨단 선박 건조 등에 많은 도움을 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달 페루의 함정 4척에 대한 현지 건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는 등 지금까지 18척의 해외 함정을 수주했습니다.

MBC뉴스 이돈욱입니다.

영상취재 김능완















Copyright © Ulsan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이돈욱
이돈욱 porklee@usmbc.co.kr

취재기자
porklee@usmbc.co.kr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