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 커 ]
지난해 K리그 3연패에 성공한 프로축구 울산HD FC가 리그 4연패를 위한 새로운 시즌의 시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울산은 당장 이번 주 아시아챔피언리그 또 K리그 개막전을 앞두고 있는데요.
MBC가 만난 사람, 오늘은 울산HD FC 김광국 대표를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이번 주 AFC 아시아챔피언스리그 엘리트 경기에 이어서 주말에 K리그 개막전이 있습니다. 지금 정말 막바지인데 지금 준비 잘 되고 있죠?
지금 선수들은 벌써 그 태국에 건너가 가지고 내일모레 있을 수요일 경기를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또 돌아오자마자 수요일 날 돌아오면 바로 이제 금요일 날 아침에 도착을 하는데 그 다음에 또 바로 일요일 경기 바로 들어갈 수 있도록 두 팀으로 나눠서 저희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Q. 올 시즌에 선수단에 변화가 상당히 많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점에 주안점을 둬서 그 변화 구성을 했는지요?
작년에 저희가 총 55경기를 했습니다. K리그 38경기 그다음에 코리아컵 그다음에 아시안 챔피언스 리그 경기 이렇게 총 55경기를 했는데 올해는 여기에 클럽 월드컵 경기까지 6월 15일부터 7월 13일까지 미국에서 벌어지는 클럽 월드컵에도 나가야 되기 때문에 경기 수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작년에 총 한 평균적으로 31명의 스쿼드를 가지고 인원을 가지고 선수단을 운영을 했는데 올해는 현재까지 일단 36명으로 확대해 놓은 상황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좀 더 보강할 계획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영입한 선수가 15명이고 그다음에 이적한 선수가 한 10명 정도 현재까지 그런 상황인데요. 전체적인 평균 나이가 굉장히 젊어졌습니다. 우리가 많은 경기를 소화하는데 물론 최고의 전성기를 유지하는 선수들은 일반적으로 30대가 제 개인적으로 볼 때는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하는 것 같습니다. 경험도 풍부하고 기량도 원숙해지고 그런데 아무래도 이렇게 많은 경기를 치르고 이렇게 헤쳐나가는 데에는 그 젊은 선수들의 그런 역동적인 파워도 좀 필요하기 때문에 선수단의 평균 나이가 29살에서 현재까지 27살로 평균이 2살 정도 지금 내려오는 상황입니다.
Q. 작년 얘기 좀 해야겠습니다. 리그 3연패 성공은 했고요. 코리안 컵에서는 아쉽게 준우승에 그치면서 더블 달성은 사실 아쉽게 실패를 했습니다. 올해 목표는 당연히 더블이겠죠? 그 이상일 수도 있고요.
김판곤 감독도 미디어 데이 때 언급을 했던 것처럼 올해 목표는 작년에 너무 아쉬웠기 때문에 k리그 4연패는 기본이고 그다음에 코리아 컵도 반드시 우승을 하겠다 이 더블을 기본으로 묶고 그다음에 저희가 세계 대회 클럽 월드컵과 아시아 챔피언스 리그에서도 정말 자랑스러운 모습을 보여드리겠다 하는 게 저희 목표입니다.
Q. 클럽월드컵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클럽월드컵 정말 세계적인 팀들이 다 나옵니다. 그리고 4년마다 한 번씩 하는 클럽 월드컵으로는 올해 처음으로 이제 시작하는 그런 대회다 보니까 아직 많은 사람들이 인지를 못하고 있어요. 내년도에 북중미 월드컵이 있다는 거는 뭐 사람들이 많이 알고 있는데 올해 32개 팀이 참가하는 세계적인 클럽 팀들이 참가하는 클럽 월드컵이 있다는 거는 모르고 계신 분들도 많은데 저희가 이제 도르트문트를 비롯해 가지고 남아프리카 공화국 팀하고 그다음에 브라질 플루미넨시 팀하고 계속 경기를 가질 텐데 여기서 우리가 이제 익숙하지 않은 팀이라도 굉장히 세계적인 수준의 그런 팀들이기 때문에 저희가' 많은 준비를 해야 많은 준비를 해서 정말 멋진 모습을 보여줘야 되겠다' 이렇게 해서 준비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외형상으로 저희가 전력적으로 이제 가장 좀 약한 팀이라고 볼 수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저희가 잘 준비한다면 얼마든지 박수를 받고 격려를 받을 수 있는 그런 경기를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Q. 지난 시즌에 2년 연속 30만 관중을 돌파했습니다. 팬들 성원 사실 뭐 변함없이 항상 뜨겁지 않습니까? 우리 팬들께 한 말씀을 좀 해 주실까요?
울산HD를 사랑해 주시는 팬 여러분 너무 고맙습니다. 재작년 34만 명 작년 35만 명 연속해서 35만 명 가까운 팬들이 이렇게 찾아와 주고 계십니다. 저희 시와 울산 구단에서도 이런 팬들에 보답하기 위해서 많은 부분들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새로 3D 전광판이라든지 3층 좌석이라든지 시설 투자가 이루어졌고 그리고 우리 구단에서도 팬들이 좀 더 눈과 귀를 좀 즐겁게 해드리기 위해서 저희가 매점의 메뉴도 K리그 내에서 가장 많은 매점과 메뉴를 준비를 했고요. 그리고 좀 더 많은 볼거리를 많은 이벤트를 저희가 홈경기마다 준비할 예정입니다. 여러분들 많이 와서 많이 즐겁게 가족분들과 좋은 그런 즐거운 시간 가지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Ulsan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취재기자
piucca@usm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