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길어지는 불황으로 모두가 힘들지만 이럴 때 가장 어려운 분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입니다. 이들을 돕기 위해 이번 주말부터 소비자와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혜택을 함께 나누는 '동행축제'가 열린다고 합니다. MBC가 만난 사람. 오늘은 노형석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모셨습니다. 청장님 안녕하십니까.
Q. 지역의 중소벤처기업청이 어떤 곳인지 아직 잘 모르시는 시민 분들이 많습니다. 지역 사회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해 주시고 있으신지 간략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네. 아직도 중소벤처기업청에 대해서 생소한 분들이 많습니다.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13개 지방청 중에서 울산 지역을 관할하고 있는 특별행정기관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앙정부의 한 부처로서, 중소기업의 보호와 육성, 창업·벤처기업의 지원, 그리고 대·중소기업간 협력 및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업무를 전담하는 부처입니다.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정책고객별, 생애주기별, 분야별로 다양한 지원정책을 촘촘하게 설계를 하고 있는데요. 저희 울산중소기업청은 이러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기획한 여러 정책을 울산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잘 알리고 홍보해서 중소벤처기업부 정책이 현장에서 잘 집행되도록 관리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책이 울산지역에서 잘 집행될 수 있도록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애로와 건의사항 등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이를 취합하여 중소벤처기업부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울산중소기업청에서는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중소기업 지원 정책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또 언제든지 우리청을 방문하시면 경영, 세무, 특허 등 12개 분야 30여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비즈니스지원단이 상담과 컨설팅을 도와드리니많이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이번 달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동행 축제'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으로 열린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취지로 열리는 행사인지 궁금합니다.
네,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전국적으로 소비를 촉진하고, 지역 특산물이나 소상공인·중소기업의 우수 제품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5월 한 달 동안 온·오프라인 판매 행사를 열고 있습니다. ‘5월 동행축제’ 라는 이름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지역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이 참여하는 특별판매전과 함께 홈쇼핑 8곳, 백화점·아울렛 7곳, 카드사 7곳이 동참하는 온라인 판매전도 동시에 진행됩니다. 이번 동행축제 기간에는 전국적으로 약 130여개의 온·오프라인 판매채널을 통해서 약 2만 4천개의 소상공인 우수제품이 할인 판매될 예정이라서, 우수한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Q. 이 동행축제가 전국적으로 개최되는 건데, 그러면 울산에서도 함께 열리겠네요. 울산지역에 특화된 행사가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네, 울산에서도 울산시민들을 위한 특별판매전 행사가 개최됩니다. 바로 현대백화점과 협업해서 마련한 ‘상생판매전’인데요 오는 5월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 동안 현대백화점 동구점 야외광장에서 진행됩니다. 이번 행사에는 울산 지역의 소상공인, 전통시장 등 22곳과 함께 백화점 입점기업 4곳이 참여해서 다양한 제품을 할인 판매하고, 구매하신 분들께는 푸짐한 경품도 드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행사장을 찾으신 분들이 즐길 수 있도록 천연 캔들이나 비누 같은 친환경 소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공간도 준비되어 있고, 미니 피규어나 달고나 같은 추억의 간식도 만들 수 있어서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Q. 요즘 불경기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분들이 정말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번 행사 말고도 다양한 정책을 펴고 있으실 텐데요. 중소벤처기업청을 통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우리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런 분들을 돕기 위해 올해 15조원의 본예산에, 4조 8천억원의 추경예산을 더해 총 20조원 규모의 다양한 정책들을 준비했습니다. 특히 예비창업부터 창업, 성장과 도약, 폐업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지원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겐 사업화 자금과 컨설팅, 기술개발 등을, 수출을 원하는 기업엔 인증 지원이나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 같은 실질적인 마케팅 지원을 하고 있고, 또, 판로를 넓히고자 하는 기업에겐 홍보 영상 제작, 온라인 쇼핑몰 입점, 구매상담회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장을 다니다 보면 정부의 지원이 어렵고 멀게 느껴져 신청을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막상 한 번 도전해보면 이후에는 정책을 잘 활용해서 큰 도움이 되었다는 말씀을 자주 듣습니다. 모쪼록 울산 지역의 많은 중소기업·소상공인분들께서 중소벤처기업부 지원정책의 혜택을 체감하시기를 바라며, 이번주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현대백화점 울산동구점 야외광장에서 열리는 ‘상생판매전’에도 많은 관심 가져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부탁드립니다.
Copyright © Ulsan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취재기자
piucca@usm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