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울산시의회가 지난 16일 행정사무감사를 마쳤습니다.이번 주부터는 내년도 울산시 예산안 심사가 시작됩니다.mbc가 만난 사람 오늘은 울산시의회 정치락 운영위원장 모시고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올해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2천 건이 넘는 자료를 요청하면서 이제 광폭 감사를 예고했습니다. 먼저 올해 행정사무감사 총평을 해본다면 어떻겠습니까?
행정사무감사는 의정활동의 꽃이라고 불릴 만큼 대단히 중요한 의의 기능 중 하나입니다. 우리 의원들은 시민들이 부여해 준 시정에 대한 감시와 견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행정사무감사 기간 전에는 맞춤형 행정사무감사 기법 교육을 이수하였고, 또 시민제보방을 운영해서 시와 교육청 업무의 위법, 부당한 사례에 대한 제보도 받고 있습니다.또 초선과 재선의원 모두 밤낮없이 누구보다 열심히 공부하고 분석하였습니다.그 결과 민생 현안에 대한 꼼꼼하면서도 날카로운 지적과 그에 따른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등 효율적이고 내실 있는 감사를 진행했다고 생각합니다.
Q. 이번 행정사무감사도 제기된 이슈가 있지 않았을까 싶은데, 핵심 쟁점들은 어떤 게 좀 있었습니까?
우선 지역 현안에 대한 많은 쟁점이 있었습니다. 그중 몇 가지 말씀을 드리면, 최근 일회용품 단속 규제가 철회됐다는 소식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제도 시행에 따라 종이 빨대 생산 확대 등을 준비해 온 업체는 갑작스러운 규제 철회로 타격이 상당하리라고 예상됩니다.시의 친환경 정책에 동참하는 제조업체들이 받는 타격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인센티브 제도를 검토해 달라고 시에다 주문 요청을 했습니다.또 전 정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한 신재생에너지 정책의 일환으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서 울산에 설치된 태양광 설비가 사후 관리 없이 방치되고 있음도 지적했습니다. 울산시 전역의 태양광 사업 실태 전수조사와 사후 관리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하였습니다.
Q. 행정사무감사라면 시의회의 어떤 핵심 역할이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드는데 그런데 한편으로는 국민의힘 소속 의원이 절대다수를 차지하게 되니까 비판이라든지 견제 이거 이루어지겠느냐 그런 우려도 사실 없지는 않습니다. 이거 어떻게 보십니까?
일부에서 그런 생각은 했으리라는 생각을 안 합니다. 그렇지만 그런 걱정은 기호에 불과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집행부는 이제 집행부에서 해야 될 역할이 있는 거고 의회는 의회의 주어진 역할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우리 의원들이 이제 시민들이 부여해 준 권한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게 그 목적이 있다고 생각을 하고요.당에 관계없이 시민의 편익을 위해서 일이라면 누구나 할 것 없이 의원 모두가 앞장서서 노력을 할 것입니다.
Q. 이번 주부터 울산시와 교육청에 대한 예산 심사 있습니다. 어디에 중점을 두고 심사를 하실 예정인지?
말씀해 주신 것처럼 예산은 시정의 방향을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사안입니다.예산은 곧바로 정책이라는 말과도 똑같습니다. 가장 중점을 두고 심사할 예산으로는 취약계층 보호 관련 예산입니다.취약계층이 고립되지 않고 스스로 자립해 나아갈 수 있도록 시 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와 함께 시민이 안전한 환경에서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안전 분야에서도 중점 심사할 예정입니다.자연재난뿐 아니라 사회재난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진 지금에 관련 분야 예산도 필이 수반되어야 할 것입니다.
Q. 앞으로 시의회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또 하고 싶은 그런 업무들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어디에 어떤 계획이 있는지 말씀을 좀 해 주실까요?
최근 울산은 몇 년째 학업 취업 등으로 울산을 떠나는 청년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이는 궁극적으로 장기적으로 울산의 인구 감소로 이어지고 있으며 도시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는 실정입니다.이러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서 의회에서는 지난 5월에 청년특위를 구성하여 지, 일자리, 교육, 주거, 문화 등 전 영역에 걸쳐 있는 청년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또한 이 청년들의 목소리를 직접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서 많은 청년들과 만나 소통하고도 있습니다.울산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들의 삶의 질 향상에 우리 의회도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내년에도 행복한 울산을 위해서 말 그대로 영양가 있고 그리고 건실한 그런 살림살이 부탁을 드리겠습니다.오늘 이렇게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