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데스크사회최신뉴스

확인 또 확인했지만.. "앱 깔리면 전화도 가로채"

[앵커]
대출을 해주겠다고 속이고 앱 설치를 유도하는 보이스피싱 피해가 근절되지 않고 있습니다.

한 피해자는 보이스피싱에 속지 않으려고 여러 차례 확인, 또 확인했지만 결국 교묘한 수법을 피해가지 못했습니다.

이다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30대 여성이 전화를 하며 주변을 두리번거리더니 한 사람에게 돈 봉투를 건넵니다.

봉투에는 현금 1천8백만 원이 들어 있었습니다.

이 여성은 돈을 넘겨 주기 전, 정부 저금리 대출 상담을 신청한 은행으로부터 전화를 받고 대출 상담 안내에 따라 앱을 설치했습니다.

하루 뒤 기존 대출을 받았던 제2금융기관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이중 대출은 위반이라며 기존 대출금 2천8백만원을 갚으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여성은 통화를 마치고 의심스러워 제 2금융기관의 대표전화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피해자]
방금 전화를 받게 됐는데 이런 사람이 있는지 확인해 보고 싶다. 근무하고 계시는 게 맞다. 저희 법무팀 과장님이다. 막 이래요.

결국 기존 대출금을 갚아았지만 은행은 대출을 받기 위한 각종 공과금 납부를 계속 요구했습니다.

그때마다 여러 금융기관에 전화를 걸어 내용을 확인했지만 매번 "은행 말이 맞다"는 답이 돌아왔습니다.

[기자]
그렇게 이곳에서만 5번, 총 10번에 걸쳐 대면으로 1억 5천만 원 상당의 돈을 전달했습니다.

그런데 피해자의 휴대전화에서 설치된 기존 앱이 사라지자 의심이 들어 다른 사람 전화로 기존 대출 은행의 대표번호로 전화를 하면서 그동안 모든 게 사기였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피해자]
"00캐피탈은 제가 쓴 게 맞잖아요. 그러니깐 의심을 하면서도 계속 그걸 낼 수밖에 없었어요. 만약에 다른 사람의 핸드폰으로 한번 좀 확인을 해봤더라면..."

경찰은 보이스 피싱 조직이 설치된 앱을 통해 피해자의 통화를 가로챈 뒤 금융기관이나 은행인 척 답변을 해온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오종국 / 울산경찰청 수사과]
만약 이미 속아 악성 앱을 설치했다면 감염된 휴대전화를 비행기 모드로 바꾸고 가족, 동료의 휴대전화를 이용해 112로 신고하거나

올해 4월까지만 울산 지역 보이스피싱 피해 신고액만 25억 원.

전국적인 피해 금액은 1290억원에 달합니다.

mbc 뉴스 이다은입니다.
이다은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