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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트램 건설·그린벨트 해제 '청신호'

[앵커]
정부가 심의 중인 울산의 주요 현안사업들이 순조롭게 진행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울산시는 도시철도 트램은 가성비가 좋은 수소전지로 전환해 경제성을 높였고, 그린벨트해제 권한도 지방정부로 이양될 것으로 보고 도심 확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최지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10일 대통령이 주재한 중앙지방협력회의.

전국의 시˙도지사들이 지역 현안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울산시는 비수도권 개발제한구역 해제 권한을 거듭 요청했습니다.

정부가 30만 제곱미터에서 100만 제곱미터로, 시˙도지사의 그린벨트 해제 권한을 3배 이상 확대해 주는 방안을 검토 중인데, 김두겸 시장은 사전에 국토부 심의와 승인을 받도록 하는 단서 조항을 없애 지방정부로 실질적인 권한이 넘어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시장은 경제동맹을 맺은 부울경 3개 지자체도 줄기차게 도심지 확장을 요구하고 있어 올해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김두겸 / 울산시장]
(3개 도시가) 그린벨트 해제 권한, 해제 범위, 그에 대한 관리계획까지도 저희들이 지금 잘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어떤 형태든 간에 지방에 권한이 대폭 이양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고...

울산형 도시철도 사업도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트램 1,2호선은 기획재정부의 건립 타당성 검증이 거의 막바지 단계인 데, 울산시는 전기배터리 대신 수소전지를 택해 건립 비용 대비 부족한 경제성을 보완했습니다.

트램 전동차를 수소전지로 움직이면, 충전시간은 전기배터리보다 2배 이상 줄어들고, 주행거리는 6배 가까이 늘어납니다.

때문에 트램을 수소로 움직이면 충전 시설과 관리 인력 등이 적게 들어 운영비가 30% 정도 절감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김 시장은 또 유일하게 도시철도가 없는 광역시라는 점을 들어 정부를 설득해 온 만큼 상반기 안에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김두겸 / 울산시장]
(트램을) 수소로 전환하면서 여러 가지 국가정책과도 궤를 같이 하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를 합니다.

울산시는 또 원전과 석유화학공단이 인접한 도시에는 에너지 사용 혜택이 돌아가야 한다며 정부에 전기요금과 유가 감면을 건의하고, 지역 소멸을 막기 위한 신공항 건설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최지호입니다.

최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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